전출처 : 페일레스 > 아주 근사한 편지를 쓰는 요령

아주 근사한 편지를 쓰는 요령
At 5:05 PM 99.6.1

  갑작스럽지만 하루키씨의 소설에 나오는 편지는 대단히 멋지네요. 『노르웨이의 숲』의 레이코씨의 편지라던가 『태엽감는 새』의 카사하라 메이의 편지 부분을 읽을 때마다, 이런 식으로 멋진 편지를 쓸 수 있다면 하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무엇이든 상담실'의 무라카미씨에게 상담입니다. 멋진 편지를 쓰는 요령이란 있는 걸까요? 만약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꼭 가르쳐 주세요. 그럼.

  안녕하세요. 차가운 것 같지만, 훌륭한 편지를 쓰는데 필요한 것은 재능입니다. 요령은 없습니다. 여성을 설득하는 재능을 갖고 있는가 갖고 있지 않은가 하는 것과 같은 겁니다. 노하우화할 수 없지요. Some people can sing, others not. 이란 거죠.
  허나 그렇게 해버리면 너무 노골적이어서 재미가 없기 때문에 몇 가지 덧붙이자면, 요령은 차치하고 '몇 번이고 다시 읽고, 고쳐 쓴다'는 겁니다. 쓴 그 날에 부치는 따위 당치도 않습니다. 중요한 편지라면, 적어도 3일은 걸려서 고쳐 씁시다. 그 다음에는 같은 상대에게는 언제나 언제나 똑같은 듯한 편지를 쓰지 않는 것. 어떤 때는 짧게, 어떤 때는 길게, 어떤 때는 쿨하게, 어떤 때는 뜨겁게, 이것도 요령입니다. "설명하지 말고 생각하게 해라" 는 것도, 때로는 비교적 중요한 겁니다. 설명이 많으면, 편지는 지루하게 됩니다.

번역: 페일레스




  가끔 이런 내용의 글을 읽으면, 유들유들한 문장과 달리 이 양반도 고집불통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다른 일에는 융통성이 있지만, 자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 죽어도 아닌 그런 사람 말이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치 2005-12-21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편지는 유치하고 서투른 글이라도 좋은데..잼있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