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s Baldung [1485-1545], Pyramus and Thisbe

[웬디 수녀의 유럽 미술 산책] 中 P.162-164

  한스 발둥은 뒤러의 제자였는데, 마법에 대해 강박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마법의 숲 분위기가 느껴지고, 유령과 마녀가 중얼거리는 덤불 사이로는 바람이 속삭이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이 그림은 피라모스와 티스베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한여름밤의 꿈]에서 보텀과 친구들이 하는 '연극' 때문에 이 극을 희극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는 진정한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다.

 피라모스와 티스베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두 가문은 서로를 미워하는 사이였다. 그래서 이 불쌍한 연인들은 직접 만나지는 못하고, 두 집을 가로지르는 벽에 난 구멍을 통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두 사람은 도망가기로 결심하고,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무덤가에서 만나기로 한다. 먼저 도착한 티스베는 그곳에서 사자를 한 마리 발견하는데, 그 사자에게 먹이를 던져주고 나서 자신은 자리를 피한다.  그 와중에 사자는 고양이처럼 그녀가 떨어뜨린 스카프를 들고 장난을 치다가 거기에 피를 묻힌다. 뒤늦에 도착한 피라모스는 스카프와 사자의 흔적만을 보고 그녀가 죽은 것이라고 성급하게 단정해 버린다. 자기가 늦게 도착했기 때문에 그런 비극이 일어났다고 생각한 그는 깊은 슬픔과 자책감을 느낀다. 결국 피라모스는 스스로 목숨을 끊어버리고 마는데, 모든 일이 끝난 후에 다시 나타난 티스베 또한 그가 목숨을 잃은 것이 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칼을 들어 그의 뒤를 따른다.

  전설에 의하면, 그들이 만나기로 한 장소에는 하얀 뽕나무가 있었는데 그 열매가 두 사람의 피로 물들어 진홍색으로 변했다고 한다. 피라모스가 누워 있는 진홍색 외투와 티스베가 입고 있는 하얀 치마(그녀가 스스로를 찌르면 진홍색으로 변할 것이다)가 이 전설을 암시하는 듯하다. 달을 가린 불길한 하늘과 석주 위에 있는 슬픈 큐피드, 그리고 두 개의 샘까지 그림의 모든 곳에서 발둥의 작품임을 알게 하는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특이하게도, 발둥은 그림 속의 연인들을 신화에 나오는 젊은이들보다 훨씬 나이 든 사람들로 표현해 이 사건을 성숙한 사람들 사이의 가슴아픈 사건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특징적인 것은 여성에 대한 화가의 두려움에서 기인한 두 사람의 위치다. 우리는 두 사람 모두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림에서 실제로 보게 되는 것은 죽어 쓰러져 있는 남자와, 그 앞에 숙명처럼 버티고 서 있는 여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