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her about to Wash a sleepy child - Mary  Cassat

 

   묘하게도 어머니와 아이의 주제에 관한 한 최고이며, 작품의 반 이상을 이와 같은 주제로 그림을 그린 화가는 결혼할 마음이 전혀 없던 미국 독신 여성이었다. 메리 커샛은 부유하고 매력적이며 친구도 많았지만(드가를 포함해서), 가족 이외에는 누구와도 친밀한 관계를 맺지 않았다. 예술만이 그녀의 전부였다.

    이 그림은 그녀가 이 주제를 다룬 첫 작품으로 여겨진다. 그녀가 여전히 인상주의자들의 영향 아래에 있던 시기에 완성된 초기작이다. 이후에 그녀의 양식은 좀더 딱딱해지지만, 여기 이 작품은 경쾌한 터치가 돋보인다.

   벽지의 수직선 위에서 희미하게 빛나는 빛이 의자의 줄무늬로 내려오고, 그런 다음 쭉 드러누워 있는 아아이와 어머니의 몸으로 자유롭게 흘러드는 방식에서 인상주의의 영향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마치 아이가 심하게 뒤척이는 것처럼 인물들 주위가 희미하게 빛난다. 이 운동감과 밀접성은 물 속에 담긴 뚜렷하게 붉은 어머니의 손을 닻으로 해서 단단하게 고정된다. 물이 너무 뜨거워서 손이 붉은 것일까? 아니면 이 여인은 노동자일까?

   메리 커샛은 피츠버그 근처에서 태어나 미국 중서부의 여인으로 살았다. 그녀는 절대 실물을 과장하여 그리는 법이 없다.  이 아이는 사랑스럽다기보다는 아무렇게나 누워서 완전히 녹초가 되어버린 한 인간으로 묘사된다. 이 그림에 감정적인 힘을 실어주는 것은 바로 아이의 표정이다. 반은 미소짓고 있고 반은 무표정한 아이는, 그럼에도 절대적인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어머니의 얼굴을 완전히 다 볼 수 없다. 그녀가 몸을 구부려 아이를 향해 있기 때문이다. 이 자세 자체가 무한한 봉사와 헌신의 증거이다.

   커샛의 그림은 자식이란 사랑받을 것을 믿는 것이며, 어머니란 전부를 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커샛은 많은 작품을 남긴 중요한 화가이지만, 이 그림은 삶이 끝나는 날까지 자신만의 소중한 그림으로 남았다.  

 


자화상

 

 

 


The Caress

 

 


The Bath, 1891-2


메리 커샛 (Mary  Cassat, 미국, 1844- 1926)

메리 커샛은1866년에 파리에 정착했고, 그녀의 친구이자 조언자인 드가가 그녀에게 인상주의자들과 함께 전시회를 열자고 권유했다. 그녀는 프랑스 인상주의 운동에 정식으로 참여한 유일한 미국 화가였다.

그녀의 작품은 대개 비유적이고, 어머니와 아들이라는 주제의 습작들이 유명한데, 이것이 메리 커샛 작품에서 반 정도를 차지한다.

뛰어난 데생 화가였던 메리 커샛은 일본의 드라이포인트 동판기법을 받아들였다. 그녀는 또한 뚜렷한 무늬들과 선형 소묘같은 일본 양식들을 도입했다.

드라이포인트 동판기법으로 그린 작품

The Coiffure

 

The Bath, 1890-91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릴케 현상 2004-11-12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