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가 너무 작아서 아쉽네요.

사냥 후에 - 수채, Winslow Homer, 미국, 1836 - 1910

 

윈슬로 호머는 미국의 대표적인 유채 화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지만, 수채화에 관한 한 단연 최고이다(싱어 사전트를 꼽는 사람도 있겠지만). 수채의 직접성, 유동성, 속도감은 그를 해방시켰다. 호머의 좀 더 의도적인 작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심오한 깊이와 미감이 수채화들에서는 느껴진다.

이 그림에서 호머는 매년 형과 함께 낚시를 갔던 뉴욕의 애디론댁 산맥을 상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사냥 후에]는 낚시 그림이 아닌 사냥 그림이어서 나는 처음에 다소 주춤했다. 고백하건대 난 결벽적인 감상주의자인지라, 사슴이 너무 잔인하게 죽임을 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가 사슴을 강이나 연못으로 몰아가면 사슴은 물에 빠지거나 총에 맞았다. 호머 또한 그것을 끔찍하게 생각했지만, 어디까지나 그 가해자들이 그저 놀이로 사냥을 하는 부자들일 때 얘기다. 보통의 사냥꾼들에게는 반감을 가지지 않았던 그는 이 작품에서 열심히 일하는 시골 사람 두 명을 그렸다.

호머는 자신의 네 피조물들을  햇빛으로 여기저기 얼룩진 삼각형의 보트 안에 그렸다. 뒤에는 죽은 사슴이 보이고, 앞에는 지친 개가 있다. 가운데의 노인과 소년은 사랑과 존중으로 사냥개를 대해주고, 그 사랑은 보상받는다. 앞으로는 투명한 물이 조죵히 흐르고, 공기는 수정처럼 맑다. 그들의 뒤로는 죽어가는 잎들이 어두우면서도 화려하게 펼쳐져 있다. 

호머의 그림은 무엇보다도 현실감이 뛰어나다. 그는 사슴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노인과 소년 그리고 개마저도 그들의 생계를 지켜야 한다는 사실에 근거해 죽음을 어느 정도 정당화시킨다. 이것이 바로 자연이 돌아가는 이치이다. 잔인하지만 거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호머는 죽음도 이런 맥락에서 보고 있으며, 그저 예쁘기만 했을 그림이 엄숙하고 아름다워지는 것은 바로 이 균형감 때문이다.

 

 

19세기 미국의 위대한 화가인 호머는 원래 석판화 공방의 견습공이었고, 남북전쟁 동안에는 종군 기록화를 그렸다.

그는 풍속화와 풍경화, 바다 경치와(그가 좋아하던 소재)등을 사실적으로 그렸다. 그의 그림들은 뚜렷한 명암 대비로 생생하게 살아 있다.

호머는 유화 작품과 더불어 강하고 뛰어난 수채화도 여러 점 그렸다. 일렁이는 광선의 물결을 창조하기 위해 풍부한 색채를 사용하고 옅은 칠을 여러 번 입혔다.



Hound and Hunter, 1892

위 그림의 조금 전 상황같지요? 개가 사슴을 호수로 몰아 사슴이 죽기 직전의 광경인 듯.

 


Sketch for Hound and Hunter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4-10-29 18: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panda78 2004-10-29 2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길고 추운 겨울은 정말 싫은데... ㅠ_ㅠ
받으면 바로 말씀드릴게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님의 노력과 정성이 담뿍 들어가 있을 그 책이요. 고마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