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untry Road by a House, 1620년대, 구리에 유채.

 

Goffredo Wals (German, c. 1595-1638)

고프레도 발스는  1595년 독일에서 태어나 1638년 이탈리아에서 죽었다. 예술 서적들에는 그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없다. 더러 그보다 훨씬 더 유명한 프랑스 풍경화가인 클로드(클로드 로랭?)의 스승으로만 잠깐 언급될 뿐이다. 발스는 요절했고, 그래서 그의 작품도 25점 정도만이 남아 있을 뿐인데, 대부분의 작품들이 작고 둥글며 몇몇 작품은 이 작품처럼 구리 위에 그려져서 색채의 두드러진 선명함이 퇴색되지 않았다.

 

서양에서 풍경은 진정한 예술의 소재로 오랬동안 인정받지 못했다. 발스보다 좀더 유명한 제자인 클로드, 그 영예로운 화가조차도 움직임에 주제를 집중시켰다. 하지만 발스는 그 이상이었다. 나만의 생각이긴 하지만 [집 옆 시골길]은 엄밀한 의미에서 풍경화가 아니다. 이곳은 너무 시시하다. 그림의 소재로 하기에는 아무런 로맨스도 아름다움도 없다. (17세기에는 이것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 작품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발스는 이 풍경의 양쪽을 솜씨 좋게 대조시켜 놓았다. 왼쪽의 석벽과 그늘은 강한 선으로 처리되어 있고, 오른쪽의 햇빛이 비치는 자연은 유연한 선을 이룬다. 중앙의 나무는 화폭의 모양을 그대로 되풀이하며 펼쳐져 있고, 빛은 우리의 시선을 수선화 두 송이에서 돌로, 양의 무리로, 그리고는 언덕 위에서 반짝이는 머나먼 도시로 이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이 경이로운 작품의 감상이 모두 끝난 것은 아니다. 나는 이 그림을 볼 때마다 거세게 밀려오는 기쁨을 느낀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곳, 꽃으로 수놓일 시골길의 먼지 냄새, 오후 햇살의 따스함, 작은 공간의 고요함이 너무나 상하게, 그러면서도 부드럽게 전해진다. 이 그림은 강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내가 대지의 자식임을 감사하게 만든다.

 

 


An Imaginary View with Figures Amongst Ruins

발스의 또다른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