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충남대학교 문과대학 불어불문학과 학사, 파리 10대학교(낭테르) 예술사학과 현대조각사 석사 및 현대예술사 D.E.A. 학위.
파리 3대학교(소르본 누벨) 프랑스 문화학과 예술비평사 D.E.A. 학위, 현대미술사 박사 학위 취득.
한국학술진흥재단 박사 후 연수 (현대예술비평사전공), Post-Doc.
퐁피두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위원, 루브르 박물관 연구위원 등을 거쳐 영남대학교, 충남대학교, 서울시립대, 중앙대학교, 한남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현재 한국프랑스학회 기획이사.
E-mail : imdada@kdu.edu

 
본 강좌는 이론적 차원에서의 미술사가 아니라 '작품'을 통한 직접적이며 실질적 의미의 미술사이다. 즉 어렵고 딱딱한 이론 중심의 강의에서 탈피하여, 작품을 중심으로 작품의 의미 내용과 작가의 세계 그리고 궁극적으로 한 시대의 정신을 이해하는 '거꾸로 읽는 미술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도에서 30명의 위대한 화가들이 남긴 대표작 36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이 선정된 작품들을 통해 눈에 보이는 현실과 그 현실을 재현하는 예술이라는 이원적 갈등 속에서 인간의 시각이 어떻게 진전되어 왔는지를 주된 테마로 삼을 것이다. 작품은 작가의 세계와 더불어 시대의 보편적 정신을 담고 있다.
따라서 한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결국 서양 미술정신의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단순한 이론 중심적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새로운 방식의 서양미술사 읽기라 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artnstudy.com

-----------------------------------------------------------------

서양미술사라기보다는, 그림에 대한 간략한 설명 정도? 우선 올라와 있는 것만 퍼 오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