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과 몽상 -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에드거 앨런 포 지음, 홍성영 옮김 / 하늘연못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단권으로 나온 책도 쪼개고 쪼개서 여러권으로 만들어 출판하는 일이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는 요즘, 여러권으로 나온 책을 단권으로 출간한 것만으로도 점수를 주고 싶다. 양장이라는 점과 두께를 감안하면 가격도 그리 터무니없이 높은 편은 아니다.

추리소설 몇편과 공포소설 몇편만 접할 수 있었던 포의 작품들을 이렇게나 많이 한꺼번에 만나게 된 것은 정말 기쁜 일이다. 미처 알지 못했던 포의 다른 면면들을 느낄 수 있었다. 적어도 환상, 풍자, 추리 까지는 그랬다.

공포 부분이 문제였다. 포 하면 호러, 호러하면 포 아니었던가. 공포소설의 대부가 포 아니었던가.(추리 분야에서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런데 이 중요한 공포부분의 번역이 그다지 훌륭하지 않다. 꺼끌꺼끌 책장을 넘길때마다 껄끄러워서 그 무시무시한 분위기에 당최 젖어들 수가 없는 것이다.

'이 사건의 가장 흥미진진한 특이함은.. '
'실제적인 진단법은 여전히 미스터리였으며, 분명하고 확연한 증상은 충분히 잘 이해되고 있었다.'
'몹시 당황스럽고 혼란한 상태에 있었지만 일반적인 정신적 능력은 바로 되찾을 수 없었다'(모두 '때 이른 매장'중)

미묘하게 거슬리는 저런 번역이 호러의 맛을 앗아갔다.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