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에어 납치사건
재스퍼 포드 지음, 송경아 옮김 / 북하우스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재스퍼 포드라는 작가의 소설로 아마 우리나라에 이 작품으로 처음 소개되는 작가일 거에요. 모든 장르소설의 혼합이라는 평을 받은 책입니다. 크림전쟁이 100년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영국이 무대입니다. 패럴렐 월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에서 SF적인 요소가 두드러지죠. 이 사회의 특징이라면 '예술과 문학에 대해 열광하는 인구가 줄어들지 않'은 것이죠. 작가가 꿈꾸는 사회일까요.

셰익스피어의 부인 앤 해서웨이의 별장과 브론테 자매가 살았던 하워즈 하우스, 찰스 디킨즈가 살았던 갓힐 플레이스가 3대 '문학순례지'로 꼽히는 사회. 야구카드를 교환하는 대신에 문학의 등장인물 카드를 교환하는 사회. 시대배경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로운데 이 책의 서두는 더욱 흥미를 돋굽니다.

'아버지의 얼굴은 시간을 멈출 수 있었다.'

주인공 서즈데이 넥스트의 애완동물은 멸종된 종을 복원한 애완동물이 대유행이었을 때
슈퍼마켓에서 가정용 복제세트를 사서 기른 도도새 픽윅이고 시간을 멈추고 이루어지는 아버지와의 대화 한 장

'최근에는 1978년에 있었단다. 이걸 가져왔어'

그는 내게 비틀스 싱글을 건네주었다. 내가 모르는 음반이었다.

'비틀스는 1970년대에 해산했잖아요?'
'모든 시간대가 다 그런 건 아니지.'

설명하기 힘든 악역 캐릭터 '아케론 하데스'에 의해 문학작품의 내용이 변하고.. 이 시대의 사람들이 사랑하는 제인에어에서 제인은 마지막에 로체스터에게로 돌아가지 않고 사촌 리브스를 따라 인도로 떠나지요.

스포일러가 되지 않기 위해 내용은 이만큼만. 작가의 상상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__) 역자의 세심한 각주도 책의 가치를 높여주지 않나 싶네요. 최근 읽은 책 중에 가장 재미있었던 책입니다.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명성이 자자하던데 전부다 번역출간되기를 기다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