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소파
제니퍼 와이너 지음, 장원희 옮김 / 신영미디어 / 2002년 12월
평점 :
품절


어릴 때부터 바비인형을 가지고 놀기 때문에 왜곡된 바디이미지를 형성된다던가, 여분의 지방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바짝 마른 몸매에 기형적으로 긴 다리를 지닌 수퍼모델들 때문에 필요도 없는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고들 말한다. 먹고 살 것이 없어 살이 찔래야 찔 수 없었던 옛날에야, 바싹 마른 몸매보다 살집이 있는 것이 더 높게 평가받았을 것이다. 인류에게 문명이라는 것이 생긴 이래 지금만큼 길고 가느다란 몸매를 찬양한 때가 있었을까.

모두들 강조한다. 외모보다는 내면이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면을 가꿔야 한다. 그러나 결국 세상은, 다수가 멋지다고 생각하는 외모를 가진 사람들에게 관대하다. 백화점이든 동대문이든 옷을 하나 사러 가 보면 확실히 느낄 수 있다. 그런 사소한 것에 그치지 않는다. 취직을 하려고 해도 외모는 중요하다. 면접을 위해 지방제거를 하고 성형수술을 받는 경우가 그리 드물다고 할 수 없다. 이성을 사귀거나 결혼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듀오와 같은 결혼정보회사를 보면, 회원을 여러 등급으로 나누고 같은 등급의 사람들끼리 소개를 시켜주는데, 그 등급을 나눌 때 재산이나 학벌만큼, 아니 여자의 경우엔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기준이 바로 키와 몸무게이다. 키작고 뚱뚱하다고? 당연히 최하위 등급이다. 당신이 뚱뚱하다면 그런 곳에 등록하는 것은 돈만 날리는 일일 터이니 일치감치 그만두길 바란다.

<노란 소파>의 주인공은 뚱뚱하다. 뚱뚱한 히로인이라니? 그렇다. 이 책은 로맨스 소설이 아니다. 뚱뚱하지만 다른 매력이 너무나도 넘쳐나 남자들이 줄줄 따르고 결국 잘생기고 돈많은 남자와 이루어지는 그런 현실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이야기도 아니고. 뚱뚱한 여자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받게되는 온갖 차별과 경멸과 비웃음을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다. 결국 여주인공은 자신의 가치라는 것은 외모에 있지 않고 내면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만, 그것은 참으로 힘들고 괴로운 과정을 거친 뒤이다. 이 책을 읽고 아, 정말 그렇다. 한 사람의 진정한 가치는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는가에 있지 않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에 있다. 라고 느꼈느냐고? 그렇지는 않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힘들고 괴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강해졌을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