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코난 도일, 미스터리 걸작선 세계추리베스트 5
아서 코난 도일 지음, 한지영 옮김, 정태원 작품해설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3년 1월
평점 :
절판


코난도일이 쓴 미스터리라고 하면 홈즈가 나오는 것 뿐인줄 알았다. 그럴 리가 없지만, 국내에 번역소개된 것은 다 홈즈시리즈였으니. 이 책에는 홈즈가 등장하지 않는 단편이 6편 실려있고 정태원 씨의 해설이 딸려있다. 해설까지 합해 딱 200페이지다. 다소 모자란 감이 느껴지는 두께다. 다른 단편을 좀 더 넣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세계추리베스트의 다른 소설 분량정도로 책을 만들었더라면, 해설에서 정태원 씨가 언급한 것 중에 몇편정도는 더 넣을 수 있었을 텐데, 왜 그러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홈즈가 등장하지 않는 코난도일의 단편은, 홈즈가 등장하는 단편에 비해 상당히 시시했다. '사라진 특별열차'와 '검둥이 의사', '우림과 둠밈'은 읽으면서 다 짐작할 수 있었고, '딱정벌레 채집가'는 밑의 리뷰 쓰신 분 말처럼, 기대했던 것 만큼 딱정벌레의 역할이 크지 않았다. 딱정벌레와 관련된 사건이었다면 훨씬 재미있었을 텐데. '검은 상자의 비밀'은 당시에는 충격적?이었을지도 모르는 마지막의 반전이, 지금은 조금 우스꽝스럽다. 미스터리 걸작선집에 넣기는 어딘가 좀 맞지않는 듯한 느낌이..

전체적으로 번역이 매끄러운 편이고 편집도 눈이 편하게 되어있어 나쁘지는 않은데, 홈즈가 없는 코난도일의 단편은 그리 추천할 만 하지는 않다. 그렇지만 6편만으로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어서어서 나머지 작품들도 나와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