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즐거움>을 리뷰해주세요
노년의 즐거움 - 은퇴 후 30년… 그 가슴 뛰는 삶의 시작!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나는 아직 젊다.. 많이 젊다..
그래서.. 고민도 많다... 하고 싶은 것도 많다... 그렇기에 욕심도 많다...
그것들때문에 괴롭기도 하고... 어느 것 하나 정해진 것도 없고,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두려움도 많다.
무엇때문에 고뇌하고, 불안해 하는 것일까? 아마도.. 조금 더 행복해지고 싶어서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바라는 행복은 무엇일까?
요즘에 드는 행복의 최우선 조건은.. 돈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으.. 너무 속물적인가? 하지만.. 어쩔 수 없다. 그게 내 생각이니깐~
어쩌면, 젊은 날에 아웅다웅 피터지게(?) 사는 것도 노년의 내 삶을 위한 투쟁(너무 전투적인가?)이 아닐까 싶다.
노년에 자식이 찾아 오게 하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 올때마다 돈 몇 만원씩이라도 쥐어줄 힘이 있어야, 남겨줄 유산이 있어야 자식이 자식 노릇한다는 그래서 유산을 죽을 때까지 나눠주면 안된다는 우스갯 소리를 하는 어른들의 이야길 듣고 있으면, 씁쓸하면서도 부인하지는 못한다.

이야기가 조금 빗나가는 듯 하지만....
지은이가 말하는 노년의 즐거움은 내가 말했던 ... 이런 삶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싶다.
자신의 것을 꽉 쥐고, 젊을 때와 같은 욕심으로 가득차 있는 사람을 노인이라고 하지 않는다.
유유자적 이라던지.. 노당익장이라던지 왠지 모를 여유와 자연을 즐길 줄 아는 당당함을 내세우고 있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은퇴하고도 명예교수로 활동하는 전력을 가진 문인 지식인답게) 시에서부터 그림, 노래, 수기 등을 여러 예로 들어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고 있다. 읽는 동안.. 조용히 자신의 삶에 대해서 생각에 대해서 조근조근 이야기하고 있는 할아버지와 대면하고 있는 생각이 드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시골에 가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면서 ... 텃밭에서 부부가 함께 먹을 식물을 키우고, 정원에 자신이 원했던 과실나무와 관상용 나무를 심은채로... 시골분들과 욕심없게 ~ 평화롭게.. 살아가면서~ 그런 삶을 노래하고 계신다..

하지만.. 마지막에 드는 나의 생각은 역시나.. 처음에 말했던 것을 무시할 수는 없다..
이런 삶~ 아주 좋다. 요즘에 지은이의 노년의 삶과 같은 삶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많다는 걸 안다. 나도 그 중 하나이니깐..
그러나, 그런 삶을 살기 위해서..는 대조적으로 지금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 그렇지 않으면 ... 노년이 지은이가 말하는 것처럼 평화롭고 신선의 삶처럼 조용할 수만은 없다는 것..
노의 몰골과 맵시라는 부제가 이 책의 첫 챕터인데...
노의 모습이 몰골로 비춰질 것인지 맵시로 비춰질 것인지는 지금 나의 삶에서 결정될 것이기에.. 은퇴후의 노년의 맵시를 위해선.. 결국 ... 젊음을 희생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냉소적인 반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누군들 그렇게 노년을 아름답게 보내고 싶지 않아서.. 공원에서... 또는 노인정에서... 때론 요양원에서... 지내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