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에 대하여

*맑은 마음, 기쁜 마음으로 사심 없이 그대 친구들에게 다가가라. 그대의 지혜와 사랑이 커지기를 바란다면, 선선히 주는 법을 배우라.

*우정을 판단하거나 그 깊이를 헤아리려 하지 말고, 바람이나 불꽃처럼 자유롭게 살아 움직이도록 내버려두라.  그러면 그대는 더 이상 그것을 잃지 않게 될 것이다.

*그대의 친구들에게 그대의 꿈과 욕망과 고민을 주저없이 털어놓으라.  그러면 그대의 문제가 분명해지면서 그것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노력이나 내적인 투쟁이 없으면 우정도 없다.

*친구란 최상의 치료자도 아니고 행복의 열쇠를 쥔 전능한 구원자도 아니다. 친구란 그대 자신의 더 풍성해진 그림자일 뿐이다.  친구는 그대가 잃어버린 것을 그대에게 다시 가져다준다.

*우정은 보철 기구나 목발 같은 것이 아니다. 그대가 우정을 통해서 얻은 것을 그대 역시 주어야 한다.  우정은 삶의 무한한 풍요를 어떻게 공유하는지를 가르쳐 준다.

*진정한 친구들은 쓸데없는 말로 서로를 성가시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침묵으로 말할 수도 있고, 어떤 일이 생길 징조를 보여주는 꿈이나 직관으로도 소통할 수 있다.   마음의 빛이 그들을 하나로 묶어주기 때문이다.

*남을 향해 나아감으로써 그대 자신을 발견하라.  상처 받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대를 감싸고 있던 방어물을 벗어던지라.  그러면 그대의 마음이 환히 빛나기 시작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2004-02-01 1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