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50%를 넘어선 MBC 화제의 드라마 '대장금'. 여기에는 다양한 우리의 궁중음식이 나온다.때로는 고증대로 엄격하게,때로는 시대에 맞춰 현대적 해석이 가미된 수라간 요리들을 보면서 먹고 싶은 욕구를 참을 수 없다.하지만 아무리 맛있어 보여도 다이어트에 좋은지 따져봐야 할 일. 곰발바닥에서 꽃잎까지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수라간 음식들 중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것은 좋지 않은지 살펴보자.

*주악

떡은 찌는 음식이므로 버터와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빵보다 칼로리가 낮다. 특히 인절미나 흰떡처럼 소가 들어있지 않는 떡이 더 낮다. 그러나 주악은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맛있는 소를 넣고 송편모양으로 빚은 후 기름에 튀기면 열량이 높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 다른 떡에 비해 주악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추천되기엔 조금 어려울 듯.

*인삼통정과

주악과 함께 고명으로 쓰여진 인삼통정과는 수삼을 꿀에 오래도록 조린 음식이다.인삼의 쌉쌀함과 꿀의 달콤함이 절묘하게 조화된 이 요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간식대용으로 한 숟가락씩 먹는다면 좋을 듯 하다. 왜냐하면 인삼의 열량은 그리 높지 않고 조리 과정도 볶거나 튀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벌꿀은 열량은 높지만 그만큼 공복감을 줄여주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식으로 대용이 가능하니 인삼통정과도 다이어트용 간식으로 적당할 듯.

*타락죽

어린 장금이가 엎어버렸던 타락죽은 멥쌀을 갈아서 우유를 물 대신 넣고 매끄럽게 쑨 죽을 말한다. 죽은 편하고 소화도 쉬운 음식으로 따로 반찬을 먹어 열량을 높일 필요가 없이 가볍게 먹는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다. 여기에 영양 만점인 우유를 넣었으니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그만인 셈.

*순무김치

금영이가 만들었던 김치는 바로 배추와 순무를 섞어 만든 백김치.순무는 겉이 붉은 빛이 나는 무청이 달린 동그스름한 무를 말하는데 강화도에서만 재배된다. 순무는 한방에서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해준다고 하여 다이어트에 이로운 재료로 분류된다. 특히 순무잎은 무기질과 비타민류의 함량이 높다.

*고래고기 산적

고래고기는 12가지 맛이 난다고 한다. 꼬리와 날개 맛이 다르고 날것과 삶거나 숙성시킨 맛이 다르기 때문이다. 고래는 바다에서 살기 때문에 육질이 생선회보다 부드럽고 포유류이기 때문에 쇠고기와 비슷한 맛을 낸다.참치보다 더 기름지고 쇠고기의 맛과 고급 생선의 맛을 갖췄다는 고래고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발암물질을 예방하여 특히 여성의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특히 고래고기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므로 고단백 다이어트를 할 경우 좋다.

*죽순채

설탕 대신 홍시를 넣었다는 것을 장금이가 기가 막히게 알아낸 요리가 바로 죽순채이다. 죽순채는 죽순을 삶아 얇게 썰어 볶은 후 미나리, 숙주, 소고기 등을 넣어 초간장으로 죽순은 섬유질이 풍부해 정장작용에 좋은 음식이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재료임은 자명한 일. 죽순채 하나만으로 훌륭한 다이어트용 반찬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