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백화점에서 몇 십 몇 백 만원짜리 물건은 선뜻 사면서 시장에서 나물 한줌 살때엔 악착같이 깎는다. 술집에서 술값 봉사료는 팍팍 쓰면서 생활비와 자녀 용돈은 출처를 꼬치꼬치 캐묻는다. 이런 심리 때문에 낮은 데 있는 사람들이 서럽고 가족들이 고통받는 것이다.

*사랑1.

사랑의 온도는 항상 100도가 아니다. 열정을 얼마나 불태우느냐에 따라 0~100도를 오르내린다. 사랑의 순도는 항상 100%가 아니다. 순정을 얼마나 바치느냐에 따라서 0~100%를 오르내린다. 사랑의 기쁨 지수는 항상 100이 아니다. 애정을 얼마나 쏟아내느냐에 따라 0~100을 오르내린다.

*사랑2.

좋아하는 감정과 사랑하는 감정을 구별해야 한다. 그래서 사랑하는 감정이 서로에게 있으면 사랑을 시작하고 단순히 좋아하는 감정이라면 사랑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좋아하는 감정만으로는 우정을 나누기에는 적당해도 사랑을 나누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행동

좋은 일:  좋은 일인줄 모르고 좋은 일을 했다면 그것은 '희생'한 것이다. 좋은 일인 줄 알면서 좋은 일을 했다면 그것은 '봉사'한 것이다.

나쁜 일:  나쁜 일인줄 모르고 나쁜 일을 했다면 그것은 '실수'한 것이다.  나쁜 일인 줄 알면서 나쁜 일을 했다면 그것은 '죄'를 지은 것이다.

*베품

넉넉히 가지고 있어야만 베풀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넉넉히 가지고 나면 그때 가서 베풀겠다고 다짐하는 사람은 절대 베풀지 못한다. 그가 베풀지 못하는 것은 지금 작게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베풀고자 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베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적으면 적은대로 베풀어주고 많으면 많은대로 베풀어준다. 나물국을 먹고 있으면 나물국을 덜어 주고 고깃국을 먹고 있으면 고깃국을 덜어 준다.

*눈치

나이는 눈치와 같이 먹어야 한다. 나이 어린 사람이 눈치만 빠르면 밉살맞기 알맞고, 나이 많은 사람이 굼뜨면 눈총맞기 알맞다. 나이 어린 사람이 눈치가 없으면 망나니 행동을 하기가 쉽고, 나이 많은 사람이 눈치가 없으면 망령된 행동을 하기가 쉽다.

*친구

이럴 땐 다가가라. 친구가 어려움에 쳐해 있을 때, 친구가 슬픔에 잠겨 있을 때, 친구가 외로워할 때, 친구에게 축하할 일이 생겼을 때. 이럴 땐 피해 주라. 친구가 난처한 입장에 몰려 있을 때, 친구가 사랑을 나누고 있을 때, 친구의 지갑이 비었을 때, 친구가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

*착각

여성들이 남성에 대하여 범하는 가장 위험한 착각은 몸을 주면 마음도 당연히 주는 것으로 믿어 버리는 것이다. 반대로 남성들이 여성에 대하여 범하는 가장 위험한 착각은 몸뚱이를 품에 안으면 자기 사람이 되는 줄로 믿어 버리는 것이다.

*실망

사람들은 흔히 돈을 잃거나 물건을 도둑 맞으면 크게 속상해 하고 실망을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실망은 사람으로 해서 온다. 믿었던 사람으로부터의 배신,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의 버림받음, 배우자의 외도, 자식의 불효와 같이 정말로 큰 실망은 가까운 사람으로 해서 겪는다.

*웃음

그 어떤 시련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말고 살아야 한다. 절망에 더 많이 근접해 있는 사람은 실패한 사람이 아니라 웃음을 잃은 사람이고, 죽음에 더 많이 근접해 있는 사람은 병에 걸린 사람이 아니라 역시 웃음을 잃은 사람이다.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은 삶에서 더 잃을 것이 없다.

*욕심

많이 가지면 그만큼 욕심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다. 욕심 냈던 것을 수중에 넣으면 더 이상 갖고 싶은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또한 어리석다. 고무신을 신다가 운동화를 신게 되면 만족할 것 같지만 막상 운동화를 신으면 구두를 신겠다는 욕심이 고개를 쳐든다.

*상처

주먹으로 상처를 입힐망정 말로 해서 상처를 입혀서는 안 된다. 주먹으로 입힌 상처는 길어도 일 년을 넘기지 못하고 아물어지지만 말로 해서 입힌 상처는 죽는 날까지 아물어지지 않는다. 주먹은 몸뚱이에 상처를 내놓지만 말(잔인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내놓기 때문이다.

* 함정

10대에는 '탈선'의 덫을 피해야 하고 20대에는 '방황'의 덫을 피해야 하며, 30대에는 '나태'의 덫을 피해야 한다. 40대에는 '과로'의 덫을 피해야 하고, 50대에는 '과욕'의 덫을 피해야 하며, 60대에는 '노탐'의 덫을 피해야 한다. 인생의 길목에 도사리고 있는 이러한 덫(함정)들을 슬기롭게 피해야 인생이 순탄하게 이어진다.

*행동

사람의 행동에는 안과 밖이 없어야 한다. 낮과 밤이 따로 있어서도 안된다. 집안에서의 행동과 밖에서의 행동이 한결같아야 하고, 낮에 하는 행동과 밤에 잠자리에서 하는 행동이 한결같아야 한다. 그 차이가 정도를 넘으면 위선자가 되고, 그 차이가 극과 극을 달리면 이중인격자가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최수원 2004-02-02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모의 서재에는 좋은 글들도 많고, 재밌는 글도 많고...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