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132쪽) 표토르 알렉세예비치 크로포트킨의 <만물은 서로 돕는다>라는 책은...'개인의 존중과 상호연대의 실천이라는 두 덕목을 동시에 구현하던 중세적 코뮌주의를 해체하고 시민들을 무력한 개인주의자로 전락시킨 국가야말로 인류에게는 하나의 역사적 반동이라는 점을 치밀한 역사적 추적을 통해 입증... 중세사회에 대한 독특한 해석도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해 오늘날 마치 인류 최고의 제도처럼, 혹은 전혀 불가역적인 선험적 시스템처럼 자리 잡고 있는 국가라고 하는 괴물의 약탈적 태생을 입증'

 

.....국가는 괴물이며 역사적 반동이라...

 

 

 

 

언젠가는 읽게 되겠지.

 

 

 

 

 

 

(24쪽)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고 싶어 태어난 게 아니라, 부모의 섹스로 '우연히' 태어났다. 그러므로 자식에게 '효도'를 강요하거나 바란다는 것은 지극히 뻔뻔스럽고 후안무치한 심보가 아닐 수 없다. 우리에겐 효도해야 할 의무가 '전혀'없다. 따라서 나중에 결혼(또는 동거)하여 아이를 낳을 때는 보다 더 신중해져야 한다.

 

(43쪽) '나라 사랑'은 곧바로 '충효사상'으로 이어지고, '충효사상'은 모든 독재정치의 밑거름이 된다.

 

 

....마광수의 솔직함과 직설법이 와 닿을 때가 있다.

 

 

 

(185쪽)<다치바나 다카시 <우주로부터의 귀환>을 다룬 글에서......

.<우주식 치유법>'언젠가부터 난 걱정거리가 생기면 우주로 탈출하는 치유법으로 걱정의 소용돌이에서 탈출해왔다. 머릿속으로 점점 멀리 시야를 이동하여 창공으로, 지구 밖으로, 우주 속으로 날아가는 상상을 하는 것이다. 광활한 우주 공간 속에서 지구를 바라본다. 그 속에 당연히 보이지도 않을 나를 응시하고,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이 만들어낸 먼지만큼도 안 되는 사소한 갈등과 상처들을 헤아려본다. 저 지구라는 작은 별 그 어딘가에 갇힌 인간들 사이에서 벌어진 분노, 질투, 불안, 미움은 결국 아무것도 아니 부질없는 감정의 낭비였음을 알게 된다. 그렇게 우주적 시각을 빌려 응시하다 보면, 자잘한 걱정들은 소멸된다. 콩알에서 먼지로 그리고 무로...그러면 걱정에서 벗어난다.'

 

                                      (265쪽)...한국 우파들에게 '빨갱이'는 권력을 가진 자에게 고개를 조아리지 않는 모든 사람에게 붙여지는 이름이란 사실이다. 그것은 권력자들에게 반기를 드는 모든 자, 세상의 모든 불순한(?) 자들에게 붙여지는 공통어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나는 빨갱이다.

 

 

 

 

 

 

 

 

 

 

이 책 또한 언젠가는 읽게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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