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간 도서관에서 맨 먼저 손에 잡히는 책은 여행기였다. 며칠동안 체질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감당하지도 못할 싸움을 치르느라고 적잖이 피곤했었다. 싸우는 일을 무엇보다도 싫어하고 잘하지도 못하는데, 못 볼 것을 본 것마냥 흥분해서 끝장을 볼 때까지 싸웠더니, 오히려 세상이 저만치 나에게서 멀어져버린 것 같다. 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싸움이 아니었는데도...

 

어지러운 마음에는 그래도 여행기가  위로가 되지.

 

 

 

 

일단 인도여행기라서 눈길을 끈다. 허나 고작 한 달 동안의 요가수행 경험을 책으로 내다니 ....과감하게 읽었다. 한 문단에서 첫 줄의 한 문장만 읽는 것이다. 필요하다 싶으면 끝 문장도 읽어주고. 흠, 그간 인도에 관한 책을 너무 많이 읽었다.

 

 

 

 

 

 

 

 

 

 

 

소설가 서영은의 돈키호테를 찾아가는 스페인 여행기. 역시 작가라서 문장이 예사롭지 않다. 곱씹어가며 음미하듯 읽어야 할 문장의 향연. 그러나 출판사 직원인 여행동반자에 대한 태도가 처음부터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 출판사 직원이 노작가를 돋보이게 하는 배경인물이라도 되는 건가, 이건 여행동반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지 싶다. 여행동반자에 대한 불평불만이 궁금해서 끝까지 이 책을 읽고 싶었으나...더 눈 길을 끄는 책이 있어 과감히 손에서 내려놓았다.

 

 

 

 

 

 

 

여행으로 치자면 이 책만큼 발품이 많이 들어간 책도 흔치 않을 터이다. 이건 여행이 아니라 고행이다. 그래서인지 엄살도 과장도 없고 함부로 자랑하지도 않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지 여행도 하고, 다큐멘터리 작업도 하는 직업이 부럽다는 생각을 했다. ' 정해진 대본이 없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는 불확실성, 자연다큐멘터리가 다른 장르에 비해 힘든 이유이다. 하지만 그게 바로 내가 자연다큐멘터리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는 저자의 말처럼 세상의 오지가 남아 있지 않은 시대에 그래도 모험다운 모험을 할 수 있는 '오지 다큐멘터리 전문PD'야말로 이상적인 직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