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 언젠가 만날 - 인연을 찾아 인도 라다크로 떠난 사진가 이해선 포토에세이
이해선 글.사진 / 꿈의지도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제일 해보고 싶은 여행은, 인도 라다크 지방에 있는 절대 오지의 곰파(사원)에서 한 철을 지내보는 것이다. 특히 오가는 길이 뚝 끊긴다는 한겨울을 그곳에서 나는 것이다. 재작년 여름 라다크를 여행하면서 나는 속으로 한숨을 쉬면서 이런 꿈을 꾸기 시작했다.

 

히말라야에는, 숨이 멎을 것 같은 황량함에서 오는 어떤 신비감 내지는 신성, 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마음을 근본적으로 뒤흔들어놓는 그 무엇인가가 분명 있었다. 떠나보낸 연인 보다도 더 절절하게 다가왔던 그 히말라야의 풍광이 새록새록 그리워진다.

 

아, 이 책! 내 그리움에 불을 당기는 책이다. 이 책의 지은이인 이해선. 나는 그의 책 <모아이 불루>를 읽은 적이 있다. 여행자로 살아간다더니 여행도 여행기도 익을 만큼 익어가는구나, 하고 이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황량하고 험한 곳에 위치한 라다크의 곰파에서 며칠씩 머물며 그곳의 풍광이나 사람들 얘기, 자신의 외로움 까지도 오롯이 펴보이는 문장들을 숨을 죽여가며 읽었다. 물론 부러움과 한숨을 섞어가며.

 

이 책은 그러니까. 라다크를 다녀온 사람들에게는 가슴으로 읽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