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롱베이 1박 2일 투어는 현지 여행사에서 진행하는 관광 프로그램이다. 대부분 세계 각국에서 온 사람들로 팀이 조성된다. 우리팀은 프랑스인, 이탈리아인, 우리, 중국인, 독일 사람들로 이루어진 13명이었다. 베트남 여자를 대동한 바람기 있어보이는 이탈리아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같은 국적의 두세 명이 함께 신청했다. 우리 가족은 세 명, 중국인 가족도 세 명. 부부 내외와 딸로 구성된 것까지는 같은데 우리 딸아이는 10대, 그집 딸은 30대이고 그들 부부는 우리보다 딸들의 나이차 만큼이나  나이가 많아 보였다. 2인 1실의 선상 숙박이라 어떻게 하다보니 중국인 아저씨와 남편이 같은 방을 쓰게 되었기에 아무련 미련없이 그들에게 두 개의 방을 다 쓰라고 양보를 했더니 너무 너무 미안해하며 고마워한다. 조용하고 점잖은 중국인 일가족이다.  

  여행하기에 딱 좋은 신체조건은 무엇인지 아시는지...특히 동남아나 인도 여행시 비행기나 버스의 좁은 좌석에도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싱글 침대를 어린 자녀와 함께 써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이상적인(?) 체구는 바로 나와 같은 평균 이하의 신장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여행하기에 좋은 천혜의 조건이라고나 할까나. 비웃거나 말거나.

  프로그램 중에는 카약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림 같은 한 폭 동양화 속에서 노니는 카약이라...두 명이 한 조가 되어 노를 젓는 기분이 어떨지 궁금했다. 그런데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카약 비슷한 것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음은 물론 기본적인 수영에도 젬병이었다. 대학 신입생일 때 체육 시간에 겨우 벽 차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까지 배우고 막 호흡을 배울 무렵 박정희대통령 시해 사건이 일어나 휴교 조치로 들어가는 바람에 나의 수영 경험은 딱 거기에서 멈춰버렸다. 그러고도 세월이 많이 흘렀는데 난 도대체 뭘하느라 수영 하나 제대로 못배웠는지 모르겠다.  

  하여튼 나는 중국인 아저씨와 한 카약을 타게 되었다. 다정한 중국인 모녀의 카약과  우리 남편과 딸아이의 사랑스러운 부녀의 카약을 부러운 눈길로 바라보며 카약에 올랐다. 남들은 쉽게도 앞으로 나아간건만 내가 탄 카약은 방향을 잃고는 섬 가장자리에 곤두박칠 치기가 일쑤, 겨우 타는 방법을 익혀 앞으로 앞으로 노를 저어가니 그럭저럭 탈 만했다. 와중에 중국인 아저씨(내가 보기에 아저씨지 실제로는 할아버지에 해당하는 연세)와 몇마디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알고보니 이 아저씨는 대학에서 영어학을 가르치는 교수님이셨다. 어쩐지 연세에 비해 영어를 좀 하신다했더니.. 

  그림 같은 1박 2일의 하롱베이가 끝나갈 무렵 마지막 점심을 이 중국인 가족과 한 식탁에서 하게 되었다. 그사이 정이 든 이 한중 가족은 아쉬움으로 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를 나누어 갖으며 한국에 오게 되면, 반대로 상해(이 중국부부의 딸이 상해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단다)에 오게 되면 서로 연락하자며 헤어졌다. 글쎄 또 만날 수 있으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