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스의 맛
신이현 지음, 김연수 그림 / 우리나비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잼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잼 이야기는 두 번 등장한다. 까막까치밥(어떻게 생겼을까?) 잼과 야생 들장미 잼. 까막까치밥 잼을 50병 만들고도 아직 딸 것이 많이 남아있다니 부럽기까지 했다. 그런데 50병이라... 식품 저장고엔 잼 병이 300개도 넘는다고 한다. 프랑스 사람들은 우리네 된장만큼 잼을 즐겨 먹는다고 하니 비로소 이해가 된다.


그리고 들장미 열매 잼.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해당화를 많이 닮았다. 



해당화 열매로 잼을 만든다고? 설탕 넣고 졸이면 웬만한 건 잼으로 만들 수 있으니 가능한 얘기고 검색해보니 실제로 해당화 잼이 있다. 생태공원 산책로에 지천으로 줄지어선 해당화와 그 열매가 생각났지만 그건 불가능한 얘기고... 해당화는 향기가 뛰어나서 화장품 원료로도 쓰인다는데 잼을 만든다면 향이 어떨지 궁금하다. 해당화 술을 조금 담가본 적이 있는데 그 향과 맛이 향기롭다못해 고혹적이었다. 만화 몇 컷에 마음이 이렇게 울렁거릴줄이야.....



대신 내겐 산딸기 잼이 있다. 경사지에 있는 산딸기를 딸 수 없어 남편에게 부탁했더니 비를 맞으며 열심히 가지를 잘라주었다. 고장난 무릎 인대가 핑계였지만 사실 산딸기 따는 건 반갑지 않은 일이다. 작은 가시를 헤치며 일일이 따야하니 조심스럽고 수고스럽다.





나는 잼 중에서 살구잼이 가장 맛있노라고 떠벌리곤 하는데 산딸기 잼을 만들면 마음이 변한다.

심오하게 새콤달콤한 맛 앞에서 살구잼이라니...



리뷰인지 페이펀지 모를 잡다한 글을 쓰면서 행복해하는 나. 다 잼 덕분이다. 


책을 이렇게 읽어도 되겠지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3-07-11 09: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잼 속에 산딸기 씨가 콕콕 박혀있는게, 모양새부터 딸기잼과 다르네요.
잼 만들기 재미있는데, 이제 저희 집엔 잼을 먹을 사람이 없어 만들기도 뭐하네요.

nama 2023-07-11 08:39   좋아요 1 | URL
남편이 퇴직하고 아침밥을 도맡아 하고 있어요. 대신 밥이 아니라 빵이라서 이젠 된장보다 잼을 더 많이 먹어요.
산딸기 잼은 먹을 때마다 감탄하면서 먹는데 생산량이 너무 적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