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구미를 당기는 책 발견.

원제는 'Whodunits'인데 국내판 제목은 [뇌가 섹시해지는 추리퀴즈 1단계]이다. 2권으로 나올 시리즈 중 첫권으로 초급수준의 37편의 사건이 제시된다.

단서는 모두 이야기 안에 나와 있고 독자는 진술하는 인물(들)의 거짓말을 밝혀내 범인을 추리해내는 식으로 구성된 모양이다.

유명한 추리소설에서 사용된 웬만한 트릭은 전부 담겨있어 이책을 읽다보면 대다수 추리소설작가들이 파놓은 함정을 쉽게 간파할 수 있게 된단다. 뇌를 활성화시키고 '섹시'해진다는 건... 요즘 유행하는 우리식의 자극제인듯하다.

한편을 읽는데 10분 정도 걸린다니까 마치 한 사건을 클리어 한 뒤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식의 게임처럼 머리를 식힐 때 짬짬이 읽어도 좋을 듯하다. 정답이 바로 나와있다. 

누가 범인인지 알아내는 재미로만 추리소설을 읽는 건 아니지만 범인찾는 일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틀림없으니 틀린 말은 아니고, 추리문학으로서 향취를 느끼게 하는 작품도 아니고 '콘텐츠'라니까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인지 모르겠다.

팀 데도풀로스는 (역시?) 영국출신의 추리퀴즈의 거장으로 불리는 모양인데 추리관련 여러권의 저서를 이미 낸 저자이다

조금 더 길고 복잡해지는 고급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 초급단계에서 몸을, 아니 머리를 잘 풀어놓아야 할 것 같다.

레드 헤링(red herring)이라는 트릭이 있다. 나는 이 용어를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서 본 기억이 있다.

또 다른 작품들에서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붉은 청어'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는 이 용어는 흔히 '중요한 것에서 사람들의 주위를 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나 혼란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는데 이 트릭이 초급단계에는 나오지 않는다니까 수준이 어느 정도일지 짐작할 수도 있을 것 같긴 하다. 자만일까? ㅎㅎ

(우리는 레드 헤링을 분별해내는데 어느 정도 일가견이 있다. 우린 이미 뛰어난 추리작가를 배출할 수 있는 촉촉한 토대를 가지고 있지 않나? 아니, 너무 노골적이라 추리할만한 가치도 없는 일들이 난무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다. 보면 딱 그냥 알아지는... 이러니 고급 추리 능력이 자랄 턱이 있나..)

십자말풀이는 반드시 하는 사람부터 웬만한 추리소설을 꿰고 있어 온갖 트릭에 능한 독자들의 추리욕(?)을 자극할만할지 궁금하네.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을 것이다. 추리라면 덮어놓고 일단 도전하는 사람과 쓰잘데기 없다고 고개를 젓는 사람.

나는 일단 전자인 사람인데...

 

 

 

 

 

 

 

 

 

시리즈로 기억력을 높여주는 책도 있는 모양이지만 이런 건 관심없는 일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10-13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옛날에 안양 예슬이 해진이 실종 사건 때 범인이 하천에다 시신을 절단 해 버렸는데 머리가 발견되지 않아서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경찰서에 전화해서 제 추리를설명한 적이 있네요.. 머리는 둥그니 가장 멀리 흘러떠내려갔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범인이 시신을 유기한 하천에서 가장 먼 하천을 뒤져야 한다. 8교에 머리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8교에서 발견되었습니다 !

포스트잇 2016-10-13 14:42   좋아요 0 | URL
오,,그런 일이..ㅠ 시화호 군자천에 토막낸 시신을 버려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었다고 나오네요.,,;; 적극적으로 행동하셨네요. 경찰에 직접 연락하는 등 조치 취한 사람, 제 주변에서 본 적이 없어서 새삼 곰곰발님이 달리 보이네요..대단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