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가이자 라캉연구의 권위자인 다리안 리더의 [모니리자 훔치기 : 왜 예술은 우리를 눈멀게 하는가?]를 도서관에서 빌려다 보고 있다. 

이미 절판된 책인데다 중고서적도 고가다. 

책은 제 때 잘 사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이렇게 후회하게 된다. 

재출간될 일이 있을지 모르겠다. 











이제 1백여 페이지 읽고 있는데 무척 흥미롭다. 

정신분석학이나 라캉 관련 책들은 읽을 때는 대단히 흥미로운 주제들에 사로잡혀 읽게 된다. 

마치 이책에도 언급되듯이 이 저자들은 "우리가 보지 못한다는 것을 응시하고 있"(85)는 걸 볼 수게 해주기 때문.

시선의 얽힘을 따라 읽어가다보면 현기증날 지경이다.  


읽었던 부분 중에 로렌스 S. 라우리(Laurence Stephen Lowry 1887~1976) 라는 화가 얘기가 나오는데 도시의 풍경, 특히 공장과 노동자들을 주 테마로 그렸던 화가라는데 그에게 나타난 캐롤앤이라는 여성과 얽힌 이야기는 흥미진진할 뿐 아니라 '악의적인 시선', '상대방의 수수께끼 같은 욕망'에 얽힌 주제를 풀어나가기에 좋은 예인듯하다. 










이유리의 [화가의 마지막 그림]에 이 화가의 이 얘기가 나오는 듯하다. 

이 화가가 주로 많이 그렸던 사람들로 북적대는 거리를 그린 유명한 장면들 일부에 고문당하는 여성의 신체가 숨겨져 있다고 한다. 그림을 옆에서 보면 나타난다고 하는데 "여기서 진정한 공포는 그처럼 우리가 보지 못한다는 것을 라우리가 응시하고 있다는 데 있다." 

라우리가 아꼈다던 캐롤앤을 대상으로 그린 그림 속에 드러난 라우리의 성도착적 시선. 

근데 어떤 그림인지... ?

그 숨겨져 있는 장면을 보고 싶어 하는 이 '악의적인 시선'을 어찌할 것인가. 

근데 내책이 아니라서 ... 아쉽다.

회화를 통해 얽힌 시선들의 역학을 풀어내고 있는 이책을 통해 저자의 서구 회화의 존재론, 라캉의 주요 개념들 중 하나인 상징계, 상상계, 실재계 등의 이해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볼 기회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6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 모나리자.. 저 이 책 가지고 있씁니다. 이런 페이퍼를 볼 때마다 돈 투자한 보람이 있죠.. 하하..

포스트잇 2016-07-16 15:07   좋아요 0 | URL
잘하셨습니다^^재출간...이라는 희박한 가능성에 매달려보다가...도서관에서 뻔질나게 빌려보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