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의 [소송]을 읽고 있다.

기막힌 소설이다.

 

카프카 연보에는 1914년에 집필을 시작한 것으로 나오는데 처음엔 주인공 K가 고용주의 금고에서 돈을 훔치는 것으로 '죄'를 설정했다고 한다.(카프카 :변신의 고통, 시공디스커버리 총서) 아마도 그런 설정을 계속 이어갔다면 이 소설이 이렇게까지 걸작이 되지는 않았을지 모르겠다.

그러니까.. 주인공 K는 어쨌든 혐의도 모른 채 어느날 들이닥친 감시원들에게 체포되고 이어서 소송이라는 조그만한 원을 돌고돌게 될 운명에 처한다.

아주 ㅈ같은 상황에 처한 것이다. 얼마나 ㅈ같은지 읽다보면 깊이 공감하게 된다.

빌헬름 엠리히가 말하듯 그것이 결국 '법정으로서의 삶' 때문이든, 그 직업, 일에 종속된 채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끊임없이 무죄를 주장하려는 자의 인식의 한계 때문이든 어쨌든 읽다보면 공감하게 된다. 

어렵지 않게 공감할 수 있는 세계를 카프카는 그리고 있다.  

그 세계가 아주 특별하고 유니크하다. 

읽어나가는 구비구비마다 상상을 벗어나는 상황, 인물, 행동에 맞닥뜨린다.

거기에 어디서 어디로 이어지는지 공간을 도저히 구획해서 정리할 수 없는 카프카다운 공간들.

문, 창문은 어디서 어디로 이어지는지,

 

화가 티토렐리의 아틀리에에서 맞닥뜨리는 장면들은 정말 대단하다.

침대위를 밟고 지나 가야 하는 밖으로 향하는 문, 그 문을 들여다보다가 K는 반전을 만난다.

어렸을 때 카프카의 세계는 난해하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면, 이제야 비로소 카프카를 온전히 좋아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얼마나 많은 카프카의 세계를 알지 못한 채 만나왔던 것인지, 새삼 고전의 위대함을 생각한다.

카프카는 꼭 읽어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6-01-13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문학동네 버전으로 읽었어요. 그전에 램프의 요정 중고책방에서 그렇게 사려고 해도 구할 수가 없더니 오늘 갔더니 을유문화사 버전이 있더라구요. 참 타이밍이란 정말.

포스트잇 2016-01-13 17:12   좋아요 0 | URL
몇종의 번역서가 있더군요.저는 예전에 사두었던 열린책들판을 읽었습니다..가끔 인물들이 보이는 괴상한 행동들이 있는데 비교해서 보고 싶더군요. 대성당장을 읽고 있는데..문지기 얘기의 함의가 뭔지 난해하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