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슈베르트 : 가곡집 <겨울 여행(겨울 나그네)> D.911
> 음악세계 명곡해설의 슈베르트편에 따르면 슈베르트의 가곡의 특징은 선율과 울림이 아름다운 피아노의 특징, 기악곡의 형식을 리트에 다양하게 채용한 점, 피아노와 가창의 이전까지 유례없는 유기적인 통일성에 있다고 한다. 그의 짧은 생애에서 600여 곡이나 되는 가곡을 만듦으로써 그는 가곡의 왕이라고도 얘기하는데 여러 훌륭한 작품들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생애에서 연작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겨울 나그네) 이 모두 이어서 연주한 바는 없고, 그의 사후인 1856년에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를 전곡 노래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의 작품은 이후 슈만, 브람스, 볼프, R.슈트라우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이들은 각각 슈베르트의 베이스에 자신만의 개성을 첨가하여 다양한 작품들을 남기게 되었다.
- 제5곡 <보리수 Der Lindenbaum>
> 흔히 겨울 나그네 (영어로 번역하면 'Winter Journey' 또는 'Winter travel' 로 되기 때문에 "겨울 여행" 이라 표기하는 것이 더 가깝다는 얘기가 설득력이 있다) 로 알려진 가곡집 겨울 여행은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보다 4년 늦은 1827년에 작곡을 하였다. 뮐러의 시에 곡을 붙였고 전반적으로 어두운 느낌이 든다. 매서운 추위에 홀로 눈 덮인 길을 걷는 것 같은 느낌의 곡과 가사를 담고 있으며 깊은 울림으로 가득한 음악이다. 슈베르트의 음악을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곡으로 많은 성악가들이 녹음과 연주를 시도하고 있으며, 시적이며 겨울의 풍경에 걸맞는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전곡 가운데에서는 제5곡(보리수), 제11곡(봄 꿈), 제20곡(이정표) 등이 특별히 유명하다.
* Top 추천
Dietrich Fischer-Dieskau (Bariton)
Jorg Demus (Piano)
1965, DG
Peter Schreier (tenor)
Andras Schiff (piano)
1989, DECCA
슈베르트의 겨울 여행(겨울 나그네)는 테너와 바리톤이 연주하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다. 슈베르트가 작곡할 당시 최조의 의도가 무엇이든 둘 다 매력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 이 곡에서는 전통적으로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음색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외르크 데무스 (Jorg Demus), 제랄드 무어(Gerald Moore) 와 남긴 음반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슈베르트의 가곡이 피아노도 대등한 연주를 한다는 점에서 모두 훌륭한, 명반으로 선택받을 만하다.
테너가 연주하는 것으로는 페터 슈라이어와 쉬프가 녹음한 음반을 꼽을 수 있겠는데, 오히려 조금 무거운 음색이 감상자의 마음에 깊이 파고드는 면이 있다. 페터 슈라이어와 함께하는 쉬프의 연주도 자연스럽게 잘 반응하고 있다.
<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Peter Pears (Tenor)
Benjamin Britten (Piano)
1963, Decca
Christoph Pregardien (Tenor)
Andreas Staier (Fortepiano)
1996, Teld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