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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작품의 시작은 나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이시카 코타로,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 작품을 쓴 거냐고 옆에 작가가 있다면 물어보고 싶을 정도였다. 하지만 다 읽은 뒤 이 작품에서 <기생수>를 봤을 때 느꼈던 그런 느낌을 받게 되었다.
생각을 너무 하는 형과 생각을 너무 안하는 동생이 각기 초능력을 갖게 된다. 하지만 그런 초능력을 과연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것일까? 여기서 마치 미야베 미유키의 <용은 잠들다>가 연상되지만 절대 아니다. 완전 딴판이 작품이다. 거기에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정치인이 등장한다.
형은 할 수 있는 일은 행동에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되든 안 되든 부딪쳐보는 사람이었고 치바의 등장과 함께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아주 허무하게. 하지만 죽는 순간 그는 평화롭게 죽는다. 그리고 동생은 휩쓸리는 대중이 되지 않기 위해 살려고 한다.
어떻게 보면 이 작품은 작가가 파시즘을 말하려는 건지, 반파시즘을 말하려는 건지 분명하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그들이 누군가의 침략에 대비하기 위해라는 말이 우습게 들린다. 역사 교육을 정말 안 받는 모양이다. 도대체 누가 일본을 침략했다는 건지... 미국과 중국에 대항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그런데 차기 총리로 지명된 아베 지명자의 걱정이 그거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 한국은 그렇다 쳐도 중국은 만만히 볼 상대가 아니고 미국에서 벗어난다고 하면 위험 부담이 크고... 이것이 책에서든 현실에서든 일본의 딜레마일 것이다. 하지만 앞을 잘 내다 본 건지 작가의 바람인지 암튼 여러 가지가 책과 현실이 비슷하다.
우리가 일본 얘기할 처지는 아니다. 우리도 이 작품을 보면서 우리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도 선동되는 대중이고 그랬다가 실패했지만 그것 때문에 앞날이 그렇잖아도 더욱 우울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 진짜 무솔리니같은 파시스트가 나타나서 선동만 잘하면 우리도 넘어갈지 모른다. 또 한 번... 스스로의 손으로. 한번 후회하는 것은 약이 되지만 두 번은 후회가 아니라 체념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적어도 이 책은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주위에서 별로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 기대를 안 하고 봤더니 그나마 괜찮았다. 역시 기대 심리가 작품을 읽는데 영향을 끼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작가가 남긴 생각할 여백이 좋았다. 하지만 일본인 특유의 겉과 속이 다른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는 없었다. 그것이 이 책을 다 읽고도 찜찜한 구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