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은 잠들다
미야베 미유키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작품 속에서 말하고 제목에서 나타난 용이란 과연 무엇일까? 나는 이 물음에서 이 작품을 바라보고 싶다. 사실 이 작품은 기존의 미야베 미유키에게 기대했던 사회파 미스터리에서 약간 벗어나면서 미스터리적인 면이 부족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유>나 <화차>같이 잘 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색다른 소재를 선택해서 색다른 방식으로 미스터리적 요소를 축소하면서까지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서 말하고자 했던 것이 분명 있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다.

초능력을 가진 두 아이가 등장한다. 그럼 이 아이들이 용을 품고 있는 존재들이라는 얘길까? 이 작품을 그런 관점에서 그렇게 보고 싶지는 않다. 용이란 그 어떤 것도 될 수 있다. 우리 안에는 무수히 많은 우리도 모르는 것들이 잠들어 있거나 숨겨져 있다. 자신이 알고 억제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모르는 것들이 더 많다. 그래서 그것이 나타나는 순간 자신도 깜짝 놀라고 주위 사람들도 깜짝 놀라게 되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올바르게 나타나고 올바르게 쓰여 진다면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우려하는 것은 그것이 통제 불능의 예측불허의 난폭함과 잔인함으로 무장을 하고 있거나 아니면 참고 있다가 누군가 뇌관을 건드려 폭발하는 폭탄처럼 순식간에 두려운 공포로 등장하지나 않을까 하는 점이다.

그리고 우리가 익히 전 세계적으로 사기를 당했던 숟가락 구부리기의 사기꾼을 스타로 만들어 돈방석에 올려놓고 또 다른 그런 사람들을 만들어 내고 있듯이 지금 우리도 모르는 사이 어디에서든 어떤 문제도 인식하지 못하고 시커먼 용들을 양산하고 있을지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당신 안에는 그런 용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내 안에는 용이 잠들어 있을까, 아니면 꿈틀대고 있을까? 이 작품에서 용이 잠에서 깨어나 용트림을 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기도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건 범죄에서 보면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초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것이 어떤 식으로 사용되고 이용되고 악용되고 소모될지 그들도, 우리도 모르기는 마찬가지일 테니까 말이다.

우리는 지금 말도 안 되는 많은 일들을 해석하려 애쓰고 있다. 사이코패스같은 존재들, 모든 범죄들, 폭주하는 사회 현상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렇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게 된 많은 것들... 그런 것들에게 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용이 깨어나고 말았다고 말한다면 말이 될까. 이렇게라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작가는 의도적으로 그런 용에 대해 더 생각해 주기를 바랐던 것은 아니었을까. 의도적으로 미스터리적 요소와 사회적 메시지를 축소시키면서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바라본다면 이 작품은 썩 괜찮은 작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이 안에 얼마나 많은 용들이 있는지 그 용들을 찾아보는 것, 그 정체를 깊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용이 어떤 존재고 어떤 모습인지 우린 전혀 모르고 있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