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전 문학의 대가 츠바이크가 19세기 프랑스의 작가 발자크의 삶과 문학을 생생하게 그려낸 최후의 걸작.발자크는 프랑스혁명 이후 전쟁과 혁명,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진행되던 격동의 시대를 적나라 하게 보여준 19세기의 풍속화가이다.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냉혹하고 천박하고 추악한 욕망으로 들끓는 인간들은 바로 '돈'만을 추구하던 그 시대의 모습이었다. 그는 산업화되어가는 시대의 인간 내면의 욕구, 시대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그려낸 최초의 작가였다.이 책에는 시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기 시대 인간 군상의 모습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준 위대한 리얼리스트 작가의 내면 풍경과 거대한 상상력의 문학적 세계가 입체적이고 세심하게 그려져 있다.이 책은 평전 문학의 대가 슈테판 츠바이크가 19세기 프랑스의 작가 발자크의 삶과 문학을 생생하게 그려낸 최후의 걸작이다. 발자크는 프랑스 혁명 이후 전쟁과 혁명, 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진행되던 격동의 시기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19세기의 풍속화가이다.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냉혹하고 천박하고 추악한 욕망으로 들끓는 인간들은 바로 '돈'만을 추구하던 그 시대의 모습이었다. 그는 산업화되어 가는 시대의 인간 내면의 욕구, 시대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그려낸 최초의 작가였다. 이 책에는 시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기 시대 인간 군상의 모습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준 위대한 리얼리스트 작가의 내면 풍경과 거대한 상상력의 문학적 세계가 입체적이고 세심하게 그려져 있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인간 발자크의 파란만장한 삶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 예를 들면 영국에는 앤 레드클리프 양(Miss Anne Radcli- ffe)이 있었다. 그녀의 소설공장은... 소설 《팔튀른(Falthurne)》을 시작하였다. 그는 앤 레드클리프의 형편없는 소설들에서 배경을 얻어왔다.

 한 작가의 대표작들을 줄여 적고 매 작품마다 뒤에 작품 해설을 싣고, 전체적으로 작가의 생애와 세계관을 보태어 한 권의 책으로 한 작가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도록 기획된 세계명작 다이제스트북 ‘평민지식마당’ 시리즈의 다섯 번째.
이 책은 18세기 영국의 여성작가 중 가장 유명한 제인 오스틴의 대표소설 네 권 『센스와 센서빌리티』, 『오만과 편견』, 『엠마』, 『설득』을 요약하고 각 작품마다 주제중심의 해설을 곁들였다. 그리고 제인 오스틴의 작품 세계를 시대적 배경과 문학사적 의의와 함께 다시 정리하였다. 몇 가지 작품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게 알려져 있는데, 당시 여성들의 고민과 생활, 생생한 풍습들까지 잘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특히 짜임새 있고 밀도 있게 구성한 그녀 특유의 대표작들을 한눈에 보면서 제인 오스틴의 문학 세계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소설의 배경이 되는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영국 신사계급의 의상이나 모습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과 그림자료들, 영화화된 작품들의 컷들도 수록하여 한층 흥미를 더하고 있다.
맛깔스러운 오스틴의 소설을 요약문이 아닌 전문(全文)으로 (가능하다면 영어원문으로) 읽어야 제 맛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다만 장편을 읽기에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부족한 일반인들, 오스틴 소설의 숨은 의미를 알고 싶은 독서가들, 많은 양의 영문학 정보를 흡수해야 하는 학부 영문학 전공생들에게 이 책은 제인 오스틴의 ‘맛’을 조금이나마 느끼고 이해의 깊이를 더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노생거 사원』에서 오스틴이 앤 레드클리프(Ann Radcliffe)의 고딕 소설인 『우돌포의 미스테리』(The Mysteries of Udolpho)를 가볍게 풍자한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