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빛낸 사람들은 천부적인 재능보다는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노력하여 오늘날까지 그 이름을 남긴 사람들이다. <세계를 빛낸 공연가>에서는 우리 인류 문명과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연가의 생애와 업적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세계를 빛낸 공연가들의 생애를 통해 여러가지 교훈을 얻고 배워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는데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 월부터 촬영에 들어간 <여인의 도시>는 11월에 완료되었다. '여인의 도시'는 남자가 호기심과 두려움 때문에, 또한 탐을 내기도 하거나...

 

 영화는 오락과 도덕을, 그리고 돈벌이와 예술을 양 축으로 삼아 걸려 있다. 인간에게는 유희적 본능이 있으며 이 유희적 본능은 예술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삶을 가능하게 했다. 노동이라는 일상생활의 활동 외에 인간이 예술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바로 예술이 인간에게 세계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무릇 다른 예술품이 그렇듯이 영화는 사람들에게 일상을 벗어나 즐거움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도록 부추기는 창이다.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일용할 양식을 얻고 물리적 삶의 환경을 개선해 간다면, 일상을 벗어난 즐거움이 담긴 활동을 통해 정신적 삶의 조건들을 풍요롭게 한다.
영화는 바로 이 즐거움에 의탁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단순히 즐거움이나 오락 기능에만 의존하지는 않는다. 모든 예술이 그렇듯이 영화도 그 수혜자인 관객들에게 삶에 대한 깨달음과 교화라는 교훈적 기능을 베풀고 있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그들의 삶을 비춰볼 수 있도록 하며, 그 비춰진 모습을 통해 그들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부추긴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영화 따라잡기는 그저 영화보고 인상주의적 감상 평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쳐서도, 난해하기 짝이 없는 고도의 기술적 용어의 나열이나 연대 외우기 식의 현학적 접근 수준에 매달려서도 안 되는 근거가 도사리고 있다.
영화 따라잡기란 한 편의 영화가 담아내는 의미를 추적함으로써 사람의 삶에 관한 교육의 마당이어야 한다. 현재 전북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가 대학에서 신입생을 중심으로 영화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 수준에 알맞는 책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저술한 책으로, 전문적이거나 아니면 개인적 인상에 근거한 영화감상문들로 나뉘어진 부류의 책들과는 구별되고 있다. 

  이 장면을 기억하십니까?
이 책은 [명장면으로 영화 읽기]라는 제목 그대로 세계 영화사에서 시대를 초월한 걸작 영화들의 명장면을 집중 분석한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세계 영화사, 걸작 영화 관련 서적과는 다르게 이 책은 영화 자체에 대한 줄거리, 설명이나 비평보다는 곧바로 왜 그 장면이 명장면인가에 초점을 맞춰 내용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연관시켜 분석했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영화들과 감독들을 중심으로 그 배경이 되는 영화사는 간략하게 설명했다.
지극히 상업적이고 난잡한 영화들만 접하다가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고전 영화’들을 보면 이해하기 어렵고 쉽게 매료되기 힘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좀 더 적극적인 영화 보기와 읽기를 거듭한다면 헤어나기 어려울 만큼 큰 매력을 느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고전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는 진리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자본과 기술의 발전이 곧 영화와 문화의 발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전은 오히려 척박한 시대의 영롱한 눈물일지도 모른다. - 1970년대 이후 펠리니는 <광대들The Clowns>(1970), <로마Fellini's Roma>(1972), <카사노바Casanova>(1976), <여자들의 도시City of Women>(1980), <배는 항해한다And the Ship Sails on>(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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