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소재를 가지고 인류 문명의 역사까지 두루 설명한『포크는 왜 네 갈퀴를 달게 되었나』『연필』등의 저작을 선보여 국내에서도 마니아층을 형성한 작가 헨리 페트로스키가 이번에는 그 관심을 '서가'로 옮겼다. 미국의 대학도서관들과 공립도서관, 중세의 희귀본들을 소장하고 있는 영국의 도서관까지 샅샅히 훑어 책들이 책꽂이에 꽂혀 있는 것이 어떠한 연유에서였는지를 밝히고 있다. 인간이 책을 대접하게 된 흥미로운 일화를 바탕으로 풍부한 삽화와 치밀함이 담긴 설명이 재미를 더한다. 부록 "서가의 책 정리"는 책정리의 고민을 해결해 준다.책이 지금처럼 네모라는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은 책꽂이라는 동반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저자는 고대의 두루마리가 코덱스가 되고, 코덱스가 현재의 책이 되는 과정을 더듬으면서, 우리가 지금 책장에 책을 꽂는 보관 방식은 수천년에 걸쳐 서서히 진화된 것임을 밝혀낸다. 책에 제목을 붙이고, 책을 세워서 꽂는다는 아주 당연해 보이는 일들이 사실은 오랜 세월 동안 새로운 혁명을 거쳐 이루어진 업적이다. 책등이 밖으로 보이게 하는 데 1200년이 걸려는가 하면 책장이 벽이라는 공간으로 가는 데 무려 천 년이 걸렸다. 저자의 주장처럼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보게 되면서 우리는 새로운 사실에 눈을 뜨게 된다.
저자는 우리를 구텐베르크 이전의 세계로 데려간다. 그때는 책이 너무 귀해 독서대에 사슬로 묶어 놓았다. 『장미의 이름』에 나오는 중세의 수도사들이 책을 보호하기 위해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이미 우리는 알고 있다. 당시는 책이 없어지면 다시 채울 수 없는 막중한 귀중품이었기 때문에 사슬로 묶어 두거나 튼튼한 궤에 넣어 자물쇠를 채워서 보관했다. 책들을 이 사슬로부터 풀어준 것은 인쇄술이었다. 띄어쓰기처럼 단순한 장치가 인쇄술이 발명된 뒤에야 일반화된 것은 특기할 만한 일이다. 이제 지식은 다시 새로운 지식을 낳고 책은 다시 새로운 책을 탄생시켰다. 간단해진 복제술로 책은 넘쳐나게 되었고, 도서관들은 이제 책의 분실을 걱정하기보다는 계속해서 밀려드는 책들을 처리하기 위해 골치를 앓게 되었다.
우리는 새로운 형식이 낡은 형식을 몰아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다. 이를테면 사람들은 "새로운 파피루스"인 싣롬이 종이책의 종말을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미래는 우리가 흔히 예견하는 것과는 달리 현재나 과거와 담은 모습이 많을 것이다. 현재 도서관과 서점들에 중세 수도원의 열람실이나 시스템의 흔적이 남아 있다는 사실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지난 2천 년간 책이 만들어지고, 손질되고, 보관되어온 방식의 변화를 이야기하면서 앞으로 책이 겪게 될 일들에 대해 좀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예견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만든 13개의 아트 북을 소개하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신만의 아름다운 책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자료 조사 방법, 글쓰기와 구성 방법, 표지 꾸미기 등 책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친절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작 방식에 따라, 구상 내용에 따라 새로운 책으로 탄생하는 아트 북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어린이 북 아트'는 단순히 책을 만드는 '공작'의 차원이 아닌, 창의력과 표현력, 사고력을 길러 주는 재미있는 미술 교육의 한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글쓰기로 책에 들어갈 내용을 구성하고, 직접 종이를 접거나 오려 붙여 자신만의 책을 완성하는 과정은 어린이들에게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이 될 것입니다.
북 아트, 세상에 하나뿐인 나의 책 만들기
발상에서 실습까지 꿰뚫는 국내 유일의 북 아트 이론서!
프랑스어로는 ‘미술가의 책(livre d'artiste)’이라고도 한다. 넓게는 책과 미술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게는 책의 내용을 미술가들이 삽화나 그림으로 옮긴 것, 또는 장식그림과 관계된 말이다. 그 시초로는 중세의 성서 필사본에 삽입된 삽화를 들 수 있다. 현대에 들어오면서 북 아트는 그 개념이 확장되어 단순히 ‘미술가의 책’이 아니라 책의 형식을 취한 시각미술 작품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1973년 필라델피아의 무어미술대학교에서 ‘미술가들의 책(Artists' Books)’이라는 전시회가 열렸고, 같은 해 뉴욕근대미술관의 사서였던 클라이브 필포트(Clive Philpott)가 《스튜디오 인터내셔널 Studio International》의 칼럼에서 ‘북 아트’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북 아트의 형식은 글자 없이 형상만으로 구성될 수도 있고 반대로 문자만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또한 일시적인 퍼포먼스나 설치미술을 기록하는 기록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현대적인 북 아트 작품으로는 에드워드 러샤(Edward Ruscha)가 팝아트의 영향을 받아 제작한 사진첩과 다이어터 로스(Dieter Roth)가 거리에서 주운 쓰레기 조각을 모아 만든 책들이 있다.
국내에서 북 아트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분야는 아니지만 생소하던 시기는 지나갔다. 북 아트의 본거지인 유럽과 미국에서 공부를 한 책 제작자들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예술적인 책 만들기’, 즉 북 아트의 개념을 도입해오고 있으며 이에 국내에서도 사설교육기관 등을 통하여 북 아트를 배우려는 수강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북 아트라는 것은 정말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책이라는 매체를 발상부터 제작까지 모두 저자 자신의 손을 거쳐 해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도 설명하였듯 역사 속의 북 아트의 원개념과 현재의 우리들이 이해하는 개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역사 속의 북 아트가 ‘책의 형식을 취한 미술작품’이라는 다분히 책보다 미술 영역이라는 범주에 조금 더 접근해 있었던 반면, 현재의 북 아트는 미술이라는 예술장르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기보다 ‘북 아트’라는 예술 장르가 따로 있다고 본다. 이 책에서 북 아트에 접근하는 방식도 바로 ‘북 아트’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인정하는 것이다.
현재의 북 아트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이해하기 어렵고, 품위 있고, 격조가 있으며, 우아한 예술의 장르와는 다소 차별화를 띤다. 이러한 것들도 물론 북 아트이지만 저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은 보다 접근하기 쉬운 예술로써의 북 아트이다. 그렇다고 북 아트가 무조건적으로 평이한 장르는 아니다. 우선 내용적 개념에서보다 디자인적 개념에서 북 아트로써의 특징을 확연히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작자의 평이한 경험을 다루면서 그 책의 형식까지 평이하다면 북 아트가 될 수 없다. 평범한 내용을 다루더라도 형식적인 면에서 그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면 그때 바로 북 아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북 아트라고 인정할 수 있는 디자인적 측면은 어느 정도일까? 현재의 북 아트는 예술을 보는 관점과 북 아트 자체의 디자인적 측면에 대해 매우 관대하다. 예술을 보는 시각은 반드시 예술에 특출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가지고 있는 부분이다. 북 아트에서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만들어진 북 아트 책을 대하는 시각에 대해 자유로워지라고 가르친다. 북 아트는 두 가지 양면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을 북 아트에서 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여기는 시각과 어떤 형식이든 북 아트의 디자인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다.
국내에 드문 북 아트 제작 전문가인 저자는 오랜 유학생활과 제작 경험, 그리고 북 아트에 대한 저자 자신의 애정을 살려 국내에 유일무이한 북 아트 전문서적을 저술했다. 이미 영국에서 북 아트 관련 서적을 출간한 바 있는 저자는 5년 전부터 이 책의 출간을 위해 꾸준히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에 ‘북 아트-아름다운 책 만들기’라는 북 아트 장인으로서의 저자의 생각을 비롯하여 북 아트의 역사, 이론적인 측면, 그리고 실제적 제작의 부분까지 아우르는 명실공한 북 아트의 개론서가 탄생한 것이다.
이 책의 미덕은 무엇보다 초보자들까지 친절히 아우르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에 있어서의 북 아트의 개념 자체가 예술성과 난해함보다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만큼 -현대에 있어서는 창의성을 예술 자체라고 평가한다 - 저자는 특히 북 아트의 실제편에 있어서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북 아트 책 만들기의 방법을 친절히 소개하고 있으며 이에 북 아트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이 책을 쉽게 읽어 내려가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국내에 제대로 소개된 적이 없는 북 아트의 역사와 이론적인 면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한 것도 이 책의 장점이라 할 만하다. 저자는 북 아트의 역사를 역사 그대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 자신의 시각을 투영하여 자신만의 북 아트관으로써 설명하고 있다.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책을 만들 수 있는 북 아트, 자신의 개성을 예술성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북 아트, 출판사나 인쇄소가 아닌 개인의 손에서 책을 만든다는 개념을 대중화시킨 북 아트는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며 저자 또한 국내의 북 아트계에서 북 아트의 대중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국내 최초의 북 아트 이론서인 '북 아트-미학적인 책 만들기'의 출간은 국내 북 아트 예술의 확실한 시발점이 될 것이다.
중세 연구에 평생을 바쳐온 프랑스 역사학계의 거장 자크 르 고프의 학문적 여정을 집약해 놓은 대담집. 중세와 관계된 주요 개념 및 저작들을 통해 중세 정신의 핵심을 총괄적이면서도 압축적으로 요약하고 있다. 르 고프는 인보주의가 르네상스와 더불어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주장하면서, 유럽이 자신의 과거를 잊고서는 아무것도 창조할 수 없다는 점을 역설한다.중세사가 자크 르 고프가 밝히는 중세 정신의 참모습
『중세를 찾아서』는 중세 연구에 평생을 바쳐온 프랑스 역사학계의 거장 자크 르 고프의 학문적 여정을 집약해놓은 대담집이다. 이 책은 열정적이면서도 읽기 쉬운 문체로 감춰져 있던 혁신적인 모습의 중세, 종말론 때문에 두려움에 떨면서도 결코 희망을 잃지 않았던 중세의 정신을 오롯이 그려내고 있다. 프랑스의 저명한 저널리스트인 장-모리스 드 몽트르미가 대담을 정리하였다.
월터 스콧의 역사소설 『아이반호』를 읽으며 자란 자크 르 고프는 일찍부터 중세 연구를 시작했다. 그것은 영적이고도 구체적인 대장정의 시초였다. 그는 직감적으로 가깝고도 먼 어떤 세계와 조우하리라는 것을 알았다. 르 고프는 중세를 암흑의 시기로 규정하기를 거부하고 기독교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 문명의 진수들을 되살려냈다. 새로운 모든 것에 적대적이었다고 알려진 중세 문화가 사실은 부단히 쇄신되어왔음을, 여러 차례 ‘르네상스’에 대해 언급하며, 강조한다. 르 고프는 인본주의가 르네상스와 더불어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치면서, 유럽이 자신의 과거를 잊고서는 아무것도 창조할 수 없다는 점을 역설한다.
『중세를 찾아서』는 평생 중세를 연구해온 저자가 중세와 관계된 주요 개념 및 저작들을 통해 중세 정신의 핵심을 총괄적이면서도 압축적으로 요약한 책이다. 대담이 이어지는 동안 르 고프의 학문적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의 현재 속에 살아 있는 중세를 발견하는 놀라움을 경험하게 된다.
어두운 중세에서 빛을 찾아내다
자크 르 고프는 중세가 어두운 시대로 남겨진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나환자의 격리, 소돔주의자들에 대한 고발과 화형, 이단에 대한 비인간적인 탄압, 종교재판 법정에서 고문의 일반화 등 사회가 정립되어가는 이면에 박해의 구조가 자리잡은 것이다.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이러한 사건들이 중세를 암흑의 시대로 지칭하는 것에 타당한 근거를 제공했다 말하는 건 무리가 아닐 것이다. 이로써 중세는 대중의 통념 속에 ‘어두운’ 중세로 봉인되었다.
그러나 그는 코덱스와 카롤린 서체의 일반화, 오늘날의 사회 구조 전반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상인 ? 은행가 ? 지식인의 등장, 병원의 설립과 자선사업의 탄생 등 중세시대에 생겨나고 부흥한 것들을 예로 들어 ‘밝은’ 중세를 주장한다. 르 고프는 중세 문명의 참 모습을 보았으며, 중세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변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코덱스의 일반화는 뚜렷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코덱스-책은 중세의 탄생을 4세기 말 정도로 앞당기는 좋은 단서가 되겠지요. 코덱스-책은 개인적이고 내면화된 독서에 유리합니다. 비록 완전한 묵독은 13세기에나 일반화되겠지만 말입니다. 그때까지는 독자들이 혼자서도 아직 텍스트를 중얼거리거나 아니면 소리는 내지 않더라도 입술은 움직여가며 읽었을 것입니다. 묵독은 한층 더 내면화된 독서로, 묵독의 시대는 중세의 새로운 시기에 해당합니다. 그것은 기억에 있어서도 심각한 변화를 상정합니다. 왜냐하면 코덱스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여백이 충분하여 특정 대목을 찾아내거나 참조할 대목을 표시하기 편리했기 때문입니다.(…)그러면서 비로소 혼자 독서하는 개인이 확립된 것입니다.(본문 4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