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안먼사건 [(천안문사건)]

(1)중국 마오쩌둥[] 체제 말기인 1976년 4월에 있었던 대중반란.(2) 1989년 6월 4일 미명에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

⑴ 중국 문화대혁명 이래의 마오쩌둥 사상 절대화의 풍조와 마오쩌둥 가부장 체제에 대한 중국 민중의 저항을 나타낸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1976년 1월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사망하자, 중국에서는 ‘주자파(走資派:자본주의의 길로 나아간 實權派)’비판운동이 일제히 일어났다. 따라서, 오랜 기간 중국의 혁명과 건설 및 국제적 무대에서의 중국의 위신증대에 기여한 저우언라이 총리를 추도하려던 중국 민중의 의지는 꺾이고, 다시 극좌적 조류가 지배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1976년 4월 4일 청명절(淸明節)에, 베이징[北京]의 민중은 손에 손에 화환과 플래카드를 들고 톈안먼 광장에 있는 인민 영웅기념비를 향해 시위행진하였다. 저우언라이의 자필 비문이 새겨져 있는 기념비는 민중의 화환에 의해 제단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베이징시 당국과 관헌은 이 기념비에 바친 화환을 모두 철거하였고, 다음날인 5일 격노한 대중은 반란을 일으켜 건물과 자동차 등에 방화를 하는 등 일대 소요가 야기되었다. 플래카드에는, 후에 ‘4인방’이라 하여 체포된 마오쩌둥의 부인 장칭[江靑]과 측근인 야오원위안[姚文元] 등을 비판하는 시가 많이 게재되어 분명하게 마오쩌둥 체제에 대한 반역의 의사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 사건은 공안당국과 군에 의해 반혁명사건으로 철저히 탄압되였으며, 덩샤오핑[鄧小平:당시 중국공산당 부주석 ·부총리]에게 책임을 물어, 4월 7일 그의 모든 직무를 박탈함으로써 실각시켰다. 반면, 이 사건으로 해서 화궈펑[華國鋒]은 정식으로 총리의 자리에 올랐다. 중국은 그해 9월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10월에는 ‘베이징정변’으로 4인방이 체포되는 등의 격동의 시기를 체험하였으나, 이러한 와중에서 비마오쩌둥화(化)가 진행되어, 1978년 11월에는 톈안먼 사건이 혁명적 행동이었다는 대역전의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후 이 사건은 1919년의 역사적인 5 ·4운동을 본떠서 ‘4 ·5운동’이라 부르게 되었다.

⑵ 당시 베이징에서는, 그해 4월 15일 후야오방[胡耀邦]이 사망한 후, 팡리즈[方勵之] 등 지식인을 중심으로 후야오방의 명예회복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었다. 특히, 학생들은 노동자 ·지식인을 포함한 광범위한 시민층을 대표하여 5월 13일 이래, 베이징대학과 베이징사범대학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모인 학생대표들과 함께 톈안먼 광장에서 단식연좌시위를 계속했다. 5월 15일 소련의 고르바초프가 베이징에 도착했으나, 17일 발생한 100만 명이 넘는 대규모시위로 일정을 변경해야만 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당국은 학생들의 시위를 난동으로 규정, 베이징시에 계엄을 선포했다. 한편, 학생들의 요구에 유연한 대응을 보이던 공산당 총서기 자오쯔양[趙紫陽]의 행방이 묘연해지고 그의 해임설이 떠도는 가운데, 덩샤오핑의 후계자로 알려진 양상쿤[楊尙昆] 국가주석과 리펑[李鵬] 국무원 부총리 등 강경파가 주도권을 잡았다. 이들은 6월 3일 밤 인민해방군 27군을 동원, 무차별 발포로 톈안먼 광장의 시위군중을 살상 끝에 해산시켰으며, 시내 곳곳에서도 수천 명의 시민 ·학생 ·군인들이 시위 진압과정에서 죽거나 부상했다. 이 사건은 당시 중 ·소 수뇌회담 취재차 입국했던 외국 기자들에 의해 즉각 전세계로 보도되었으며, 미국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는 이와 같은 비인도적 처사에 항의, 강력한 비난성명을 냈다. 이 사건 이후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인물이 된 천체물리학자 팡리즈는 미국 대사관으로 피신하였다. 이른바 ‘피의 일요일’로 불리는 이 사건 이후 중국 지도부는 반혁명분자에 대한 숙청, 개인숭배 조장, 인민들에 대한 각종 학습 등 체제굳히기와 함께 개방정책 고수를 천명하고,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확립을 내세우는 등 이율배반적 태도를 보여왔으며, 특히 동유럽의 민주화 물결을 극복하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 사건의 시위 주역중 한 사람인 우얼카이시가 등장하는 책들

 중국이 브릭스와 친디아라는 조어를 생성시키며 세계경제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머지않아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은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중국의 미래는 과연 어떠할까?

이 책은 "중국이 현재와 같은 경제성장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인가"를 화두로 삼아, 현재까지의 중국의 개혁과 변화를 살피고 미래 세계경제를 예측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예측이 아니라 경제·정치에 관한 많은 자료들을 인용해 꼼꼼하게 살피고 있어, 중국에서의 개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역사 교수가 쓴 20일 동안의 중국 답사기. 북경에서 대동과 태원을 거쳐 서안, 낙양과 남경, 소주, 항주에서 상해까지 여행한 이 여행기는 하루하루의 생생한 현장 기록과 함께 각 지역과 유적에서 보고 느낀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꼼꼼한 안내를 담고 있다.
첫째권은 그 중 아흐렛날의 기록이며, 둘째권에선 낙양에서부터 상해까지의 열흘 간의 기록을 담고 있다. 첫째권을 낸 이후 더 많은 내용을 보강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중국을 직접 답사하느라 시기상으로 좀 지연되긴 했으나 좀 더 튼실한 책이 되었다.
애초부터 '중국인의 삶과 역사'를 담아내겠다는 의도를 내세운 만큼, 지은이는 만리장성이나 자금성, 혹은 진시황릉의 병마용갱 등 화려하게 남아 있는 유적에만 시선을 두지 않는다(물론 유명 유적지에 대한 안내가 더 많이 등장하긴 한다). 그는 안내표지판조차 없이 도로변 풀밭에 있는 한서(漢書)의 저자 반고(班固)의 무덤, 아방궁과 함양궁 같은 폐허가 된 역사의 흔적 또한 애써 찾아가 찬란한 중국 역사의 뒤안길을 빠지지 않고 보여준다.
그렇다고 이 책이 낡은 유적이나 역사 얘기에만 머무는 것은 아니다. 양귀비 무덤의 흙을 바르면 아름다워진다는 속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흙을 퍼가 이제는 무덤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벽돌을 덮어놓았다는 이야기나, 관광객들에게 사인을 해주며 돈을 벌고 있는 병마용을 발견한 농부의 이야기 등 답사의 현장감을 잘 보여주는 내용도 흥미롭게 읽힌다.
답사 책이 지녀야 할 미덕인 정보성과 현장성 외에 지은이의 역사적 감수성과 상상력이 잘 녹아 있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이 책은 제16차 중국공산당 대표대회를 기점으로 이뤄질 중국 정치지도자들의 세대교체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한 책이다. 태자당, 비서방, 칭화방, 상하이방 등 학벌과 파벌로 좌우되는 중국 권력의 핵인 마오쩌둥에서 덩샤오핑, 주룽지, 리펑 그리고 후진타오에 이르기까지 중국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의 권력 이동에 대한 분석과 미래 중국의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중국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지를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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