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현감 귀신체포기 1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이가서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처음은 조금 황당했다. 나는 읽으면서 부여현감은 언제 나오는 거야를 외쳐댔다. 그리고 현재에서 과거로 시점이 바뀌고 부연현감이 등장해서 기묘한 일들을 처리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의 옆에는 항상 그의 오랜 벗 전우치가 있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었다. 바로 전우치전의 그 전우치였다. 그리고 난데없이 등장한 미미라는 이름의 파란 눈의 비구니... 끝이 그리 황당하게 끝이 아닌 것처럼 끝났다면 꽤 괜찮다고 할 수도 있었을지 모른다. 전래 동화를 재해석해서 거기에 장자의 사상을 덧입힌 작가 나름대로 잘 만들어 낸 작품이라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기에는 좀 독자를 맥빠지게 하는 면이 너무 많다. 우선 미미라는 부여 현감이 사모하는 여승을 보자. 그녀는 특히 무협지에 많이 등장하는 캐릭터다. 동양 사람들은 서양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게 마련이고 서양 사람들은 동양 사람들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끔 파란 눈의 노란 머리 여자가 무협지에 등장한다. 미미를 보며 난 그런 무협지 생각이 났다.
마지막은 무엇인지... 인생무상이라는 걸 담고 싶었던 것인지... 나는 액자 소설을 생각했다. 처음이 현재에서 시작됐으니 끝도 현재로 돌아와 끝나리라고. 하지만 시작은 있으되 끝은 없는 마치 호리병 속에 갇힌 울부짖는 한 마리 늑대 인간처럼 그리 끝나고 말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생각했던 모든 것을 잃어버으... 꼭 한번은 작가의 책을 읽어야지 하는 생각에 손을 댔는데 괜한 일을 했다는 생각에 속이 무지 상했다. 용두사미격이다. 흡혈귀로 시작을 했으면 그 흡혈귀에 대한 마지막 언급도 있어야지... 아니면 다음에 이어지는 작품이 있을 것인가... 그렇다면 또 생각은 달라진다. 이것이 시리즈라면 좀 더 탄탄한 재미와 구성으로 출판되기를 바란다. 나는 이 책이 한번 읽고 버려지는 그런 책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러니 좀 더 정리를 잘하시길... 지괴소설 시리즈를 낼 생각이라면 제발 미미는 다시 등장시키지 않기를 바란다. 부여 현감은 아직도 꿈을 꾸는 중이다. 그가 깨어날 때는 좀 더 맑은 정신이기를, 잼잼 길을 인도하거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5-01-26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덕분에....시간과 돈을 아끼게 될듯. 감사.

물만두 2005-01-26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마다 다를텐데요...

집사 2005-05-22 0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미미는 어색했어도 전우치는 반가웠는데~ 전우치전은 어린시절 환상으로
인도했던 책이었죠... 전 그래도 이 작가에게 기대를 겁니다...

물만두 2005-05-22 16: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분들도 많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