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효신 4집 - Soul Tree
박효신 노래 / 티엔터테인먼트/코너스톤 / 2004년 3월
평점 :
품절


이상한 일일세, 그려... 14트랙 뒤에 25트랙에서 깜짝 쇼처럼 한 곡이 더 흘러나오다니... 이건 보너스인감... 아니면 실수? 크리스마스에 대한 노래니 크리스마스까지 이 음반이 팔렸으면 하는 염원을 담은 것인가... 어쨌든 덤이라 생각하니 기분은 좋았다.

박효신은 내가 20년 후의 노래를 상상하는 유일한 가수다. 그의 허스키 보이스는 잘 가꾸고 다듬어 소중히 여긴다면 20년 후 더 빛나는 목소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물론 그때 나는 그를 잊을 지도 모르고 어쩌면 그가 중간에 사라질 지도 모르지만 내게 이런 상상의 여지를 준다는 것만으로도 참 고마운 가수다. 지금 이 노래가 아니라, 지금 이 모습이 아니라 미래의 희망으로 가슴 따뜻해 질 수 있다는 것...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하지만 그의 노래는 대부분 실연의 아픔을 달래는 곡들이다. 애원을 하거나... 해서 그의 작품은 소울이라기 보다는 팝 발라드적이다. 물론 그의 영혼을 담은 노래이기는 하지만 소울의 느낌을 담기에 그는 아직 너무 젊다. 잔잔한 발라드... 또는 약간의 비트와 울림이 있는 멋진 노래들... 애잔하고 아름답고 슬프지만 영혼을 울리지는 않는다. 그것은 세월의 흐름에서, 인생의 겪음에서 묻어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에게 욕심 부리지 말라고 말해 주고 싶다. 서둘지 말고 천천히 나아가라고... 왜냐하면 박효신은 단숨에 점프를 할 필요가 없는 가수이기 때문이다. 그는 오래 가는 가수이고, 가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 4집에서 숨고르기를 하고 다시 한번 뒤를 돌아보며 정리하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5집에서는 더 멋진 곡이 나오기를... 오래 기다리게 한다 할 지라도 이미 나는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있다. 그의 음반은 기다릴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4집을 들으며 나는 그의 5집을 꿈꾼다. 얼마나 더 멋질지를... 3집에서 4집을 꿈꿨듯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aho 2004-05-07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효신 노래 좋죠? 저두 요즘 열심히 듣고 있답니다. 태교 음반은 아직 다 듣지도 않고..!

물만두 2004-05-07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런 목소리 넘 좋아합니다. 노래도 무지 잘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