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벌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에서 아야츠지 유키토의 작품읋 떠올린다. 아야츠지 유키토가 요코미조 세이시의 영향을 받았는지, 의식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작품 <여왕벌>은 기존의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풍에서 벗어나 좀 더 현대적인 모양새를 갖추고 고립되고 한정된 외딴섬, 외딴 지방을 벗어나 세상과 함께 변화속에 호흡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형식이 외딴섬에서 일어난 비극적 사건에 이어 도시에서 이어지는 살인사건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이런 전조는 이미 전작 <악마가 와서 피리를 분다>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전집이 나온다면 전반부 작품과 후반부 작품의 변화를 비교하며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중국과 교류가 있어 중국풍 가옥이 있던 섬, 중국 월금을 닮았다고 월금도라 이름붙여진 월금도에서 아리따운 아가씨 도모코가 18세가 되어 양아버지에게로 가려 한다. 하지만 떠나기 전 그녀는 꼭 한번 닫혀 있는 방을 보고 싶어 열어본다. 그리고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음을 예감한다. 19년전, 그녀가 태어나기전에. 아버지는 태어나기도 전에 사고로 돌아가시고 어머니도 어린 나이에 돌아가셔서 어머니의 가정교사와 할머니 손에 자란 도모코는 도시로 나가 결혼할 상대를 골라 결혼할 예정이다. 그런데 긴다이치 코스케가 일찌감치 등장한다. 그것은 그녀가 월금도를 벗어나면 안된다는 협박 편지때문이었다. 그 협박을 도모코도 받는다. 그리고 그 협박대로 사건이 일어난다.  

19년전에 도대체 무슨 비극이 있었던 것이기에 도모코의 앞날에 비극을 만들어 내는 것인지 작품은 독자를 궁금증에 빠트리며 범인을 긴다이치 코스케와 함께 추리하게 하고 있다. 이 미스터리가 아름다운 젊은 여성을 괴롭히고 사건을 풀지 못하는 탐정을 괴롭힌다. 작품은 월금도를 떠난 뒤 도모코가 발을 디디는 곳마다 사건이 일어나게 하고 있다. 그 사건들은 호텔과 공연장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일어나고 주로 도모코에게 구애를 하고자 하는 남자들이 살해당해 도모코가 남자를 죽게 하는 마성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심지어 긴다이치 코스케까지도 공격을 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러면 그럴수록 도모코는 점점 의지가 강해지고 긴다이치 코스케는 점점 코너에 몰리는 느낌이  들게 한다. 증거마저 빼앗기고 말았으니 원. 정말 도모코는 섬을 나와서는 안되는 존재였단 말인지 자책하게 만든다. 그리고 점차 밝혀지는 진실, 도모코가 알아야 할 진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여왕벌이라는 제목에는 여러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제목이 보여지는 그대로를 말하자면 여왕벌에게 몰려들어 자손을 남기는 사명을 다한 숫벌들이 죽는다는 그런 의미다. 이 작품에서는 도모코를 지칭한다. 아름답고 점점 자신도 모르는 사이 남자들을 홀리는 색기가 가득한 여자가 되어가는 도모코의 운명. 하지만 이것은 타인의 마음은 아랑곳하지않고 자신만의 사랑에 집착하는 광기어린 탐욕이 만들어낸 위장일 뿐이다. 사랑에 집착하는 이기심이 늘 사건을 만들고 피바람을 부르는 것이다. 동서고금에 언제나 존재했던 인간의 너무 뻔한 이야기. 그 이야기를 작가는 자신의 작품속에 잘 담아내고 있다.  

긴다이치 코스케의 말처럼 무대는 갖춰졌고 모든 인물들은 모여 있었다. 수상한 이들도 있고 풀어야할 수수께끼도 있다. 이를테면 도모코의 친부가 남긴 '박쥐'가 무엇인가 하는 것, 그리고 도모코의 주위를 맴도는 남자들의 속마음들이 이 작품을 연극처럼, 영화처럼 보게 만들고 있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는 글인 동시에 움직이는 작품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중간중간 나레이션이 들어가서 더 그렇게 느껴진다. 그래서 그런지 영화나 드라마로도 많이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 같다. 이 작품은 영화를 보고 싶다. 미스터리가 있고 로맨스가 있고 인간의 욕망과 질투가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작품 가운데 가장 간결하면서 의외로 재미있는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특히 아가사 크리스티식 미스터리 로망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어 더 없이 좋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리 2010-08-09 15: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만두님 덕에 긴다이치코스케라는 탐정을 알게 되었죠.
또 좋은 책 하나 업어 갑니다. ^^

물만두 2010-08-09 16:08   좋아요 1 | URL
재미나게 보세요^^

paviana 2010-08-10 2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흑 마크스의 산을 도서관에서 빌렸는데, 상권 읽다가 포기했어요. 속상해요.도무지 책장이 넘어가지 않더라구요. 근데 도서관에는 요코미조 세이시가 없어요.제가 신청해야 될까봐요.

물만두 2010-08-10 21:07   좋아요 1 | URL
마크스의 산 재미있는 작품인데 글에 집중하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좋은 작품인데 포기하시다니 아깝네요. 요코미조 세이시 작품은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두 속상하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