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골의 도시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8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8
마이클 코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마이클 코넬리가 창조한 다크 히어로 이름도 거창한 히에로니무슈 보슈, 즉 해리 보슈는 고톡한 코요테같은 인물이다. 처음 등장할 때부터 그는 그런 고독을 온 몸에 휘감고 혼자 사건에 뛰어들어 북치고 장구치고 다했다. 그래서 동료들, 특히 상관들은 그를 싫어했다. 다루기 힘들고 제멋대로였지만 솜씨 하나는 끝내줬으니까. 그런 그가 산전수전 공중전 다 겪고 경찰 생활 25년이라는 연금 혜택을 받을 나이가 되었다. 하지만 세월에도 변함없이 그는 고독하고 고독한 사건과 마주하고 있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을 사건에 해리 보슈가 주목한다. 헐리우드 언덕에서 개가 어린이의 뼈를 물고 온 것이 발단이 되었다. 그냥 어린 아이의 뼈였다면 넘어갔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아이는 뼈만으로도 심하게 학대당한 흔적이 너무 뚜렸해서 뿌리칠 여지를 주지 않았다. 아이는 그곳에 80년도 즈음에 묻힌 것으로 추정되었고 남자 아이, 두개골에 수술한 흔적이 있었다. 조사는 다각도로 진행되었지만 그러던 와중에 그 근처에 살던 한 남자가 성추행 전과가 있다는 것만으로 용의선상에 오르고 남자는 자살을 하고 만다. 또 자신의 남동생이 가출했는데 그 아이가 아닌지 묻는 전화도 걸려온다. 도대체 그 아이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해리 보슈는, 작가는 묻고 있다. 

가정 폭력은 심각한 사회문제다. 하지만 대부분 은폐되고 인식되어도 근절되지 않는다. 어쩌면 그 어떤 범죄보다 가장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범죄인데 정작 사람들은 방관만 하고 있다. 그러다 피해자가 나와야만 사건으로 인정하고 관심을 갖게 된다. 30년전이나 지금이나 그 사실은 변함없다. 가정이 가장 안전해야 할 곳인데 그 가정이 가족에게 가장 불안하고 무서운 곳이 된다면 그보다 더 안전하지 않은 사회에 나왔을때 이들은 어찌되겠는가를 생각하면 답답하다. 남편과 아내, 아이들은 누구를 의지해야 하는지 아이의 뼈를 발견한 후에야 경찰들은 움직인다. 그렇게 움직이게 된 경찰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작품 속에는 딱히 가해자로 볼 인물이 없다. 가해자도 피해자인 경우가 있고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등장 인물들은 모두 불완전한 가정에서 자랐거나 이혼을 했거나 나이가 들었어도 가족과 단절한 채 혼자 사는 이들이 많다. 해리 보슈는 어려서 위탁 가정을 전전했고 지금은 이혼을 했다. 그의 파트너도 이혼을 하고 아들을 만나는 날만 기다린다. 해리가 새로 사귄 말단 순경은 부와 명성을 버리고 변호사에서 경찰이 되었다. 무언가에서 도망을 다니는 느낌을 준다. 여기에 경찰은 사건을 축소시키기 위해서 범인을 미리 단정지으려 하고 언론은 무자비하게 마녀 사냥으로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 넣는다. 천사의 도시에서 천사는 어디 있는 건지 사람들 모두 상처주기 위해 사는 사람들처럼 살아가고 있다.    

9000년 전에 두개골이 깨진 유골이 발견된 적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그 당시에도 살인 사건이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긴 인간성이라는 것이 변하는 것이 아니니까 그런 것을 신기하게 생각하는 자체가 좀 우습기도 하다. 인간은 유골 위에 집을 짓고 도시를 건설했다. 인간의 역사가 그런 토대를 가진 역사다. 그러니 이 작품의 제목이 유골의 도시인것이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작가는 별거 아닌 것 같은 사건을 가지고 여러 이야기를 다각도에서 진행시키고 있다. 여기에서 다양한 인간성을 보여준다. 한 아이의 죽음은 단지 한 아이의 죽음이 아닌 나비 효과와 같이 인간의 사회에, 인간의 역사에 토네이도같은 일이 일어나게 할 수도 있다.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것은 참회하기 위해서라고 해리 보슈는 말한다. 한 아이의 죽음조차 막지 못하고 인식하지 못하고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다면 인간은 참회만 가지고 살아도 모자랄 것이다. 

오래전에 이미 죽은 아이의 사건을 파헤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묻는다면 세상에는 해결된 사건도 많지만 해결되지 않은 사건도 많고 어떤 면에서는 해결되지 않은 사건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이 경찰이 가질 수 있는, 경찰이라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삶의 참회의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 같은 작품이다. 하지만 결국 해리 보슈는 그것마저도 남아 있지 않은 상태가 되고 말았지만. 마지막 엔딩에서 내리는 비는 눈물일까, 핏물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흘린 눈물, 그와 그의 동료들이 흘린 그 많은 피와 땀. 그렇게 밤길을 나서는 그의 발걸음에서 코요테의 쓸쓸함이 절절하게 느껴졌다. 해리 보슈의 진정한 캐릭터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 작품이 가장 탁월하다. 정말 엔딩이 압권인 말이 필요없는 마이클 코넬리의 해리 보슈 시리즈 그 자체인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