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파이어 1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파 미스터리의 대가 미야베 미유키는 다양한 작품을 쓰고 있다. 일상의 미스터리도 선보이고, SF작품도 쓰고,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시대 미스터리도 쓰고 있다. 여기에 초능력과 미스터리를 합한 작품도 선보였다. 이젠 한 걸음 더 나아가 경찰도 포함시킨 거대한 소재의 작품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모든 작품에서 작가가 빼놓지 않는 한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사회를 통찰하는 능력이다. 독자는 작가의 눈을 통해 사회를 바라보게 된다. 그녀는 어떤 작품에서도 사회파 미스터리의 대가임을 잊지 않고 있다. 그 점이 미야베 미유키가 대단한 점이다. 

미야베 미유키는 <용은 잠들다>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는 초능력을 소재로 사용한 적이 있어 초능력이 새로울 것은 없지만 이 작품에서는 염력 방화 능력이라는 생각만으로도 불을 낼 수 있고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 사회악을 응징한다는 내용은 마치 만화 <데스노트>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만큼 흉악 범죄를 참기 힘들어졌다고 작가는 생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하듯이 말이다. 

아오키 준코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서 경찰이 잡지 못하는 범죄자, 소년법에 의해 잡을 수 없는 범죄자를 응징하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범죄자를 찾아다닌다. 범죄자를 찾지 못할 경우 자신의 안에서 아우성치는 방화력을 풀어줘야 한다. 그래서 어느날 밤 폐공장을 찾게 된다. 힘을 방전시키기 위해서. 그런데 그때 한무리의 사람들이 폐공장으로 들어온다. 숨어 지켜보는데 살인을 하고 사체를 묻기 위해 온 범죄자다. 준코는 일단 세 명은 처치하지만 죽은 줄 알았던 피해자가 살아 나고 범인 중 한명이 총을 쏘는 바람에 한명을 놓치고 그 총에 피해자는 결국 숨지게 된다. 숨지면서 그 남자는 자신의 애인이 납치됐음을 알리고 살려달라고 부탁한다. 이제 준코는 자신의 능력을 쓸 범죄자를 찾아 나선다. 

같은 시기 납득하기 힘든 예전 방화 사건과 이번 사건이 동일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치카코는 옵서버 자격으로 사건을 돌아보다가 독특한 관점을 가진 마키하라 형사를 소개받아 함께 아오키 준코를 쫓게 된다. 치카코는 초능력을 믿지 않는 상태에서, 마키하라는 아오키 준코가 초능력자임을 믿는 상태에서. 마키하라는 경험에 의해 초능력을 믿게 되었지만 눈으로 보지 않으면 믿지 못할 일이 초능력이라 그의 이야기는 단순한 농담이나 엉뚱한 발상으로 치부된다. 그러던 두 사람은 콤비가 되어 그녀의 자취를 따라 가다가 또 다른 이해할 수 없는 방화를 일으키는 가오리라는 소녀를 만나게 되면서 사건은 또 다른 방향으로 전환된다. 

작품은 브레이크가 없이 범죄에 탐닉하고 더 악해지는 소년들의 행동을 보여주고 또 다른 공감할 수 있는 범죄자의 이야기로 범죄에 대해 경찰만으로, 기존의 법만으로 부족함을 먼저 인식하게 한다. 그리고 준코를 통해 그 능력이 점차 무고한 사람에게까지 스스로 당위성을 부여하며 폭주하는 모습을 통해 저런 단죄를 원하는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또한 개인적으로 동생이 어린 나이에 죽는 모습을 목격하고 일생을 동생의 원수를 찾기 위해 경찰이 된 마키하라를 통해 개인적 복수의 무상함을 일깨워준다. 이런 이야기들 사이에 나이 든 경시청 방화반에 있는 치카코 형사의 모습은 모든 것을 감싸 균형을 잡도록 도와주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내게 초능력이 생긴다면? 법의 한계를 뛰어넘는 범죄자를 응징해줄 슈퍼맨같은 능력자가 있다면 하는 생각 말이다. 하지만 아오키 준코 스스로도 자신이 하는 일이 정의를 위한 일이라 생각하며 하지만 회의를 갖는 것처럼 그리 단순한 일이 아니다. 그런 능력은 잘 써도 위험하고 잘못 써도 위험하기 때문이다. 잘 쓴다고 해서 법죄자를 내 마음대로 골라 응징한다고 치면 그건 곧 내가 법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가끔 세상이 미쳐 돌아가는 것 같아 이런 생각을 하다가도 다시 생각해보면 얼마나 그런 생각이 위험한 발상인지를 깨닫게 된다.  

전쟁도 정도를 걸어야 한다. 범죄와의 전쟁에서도 무고한 희생자를 내면 안된다. 마구잡이로 살인을 해서도 안된다. 증오는 증오를 낳고 피는 피를 부르기 때문이다. 범죄는 범죄를 낳고. 세상 살기 참 힘들다. 그렇다고 분노를 억제하지 못하고 화풀이하듯이 산다는 것은 더 힘들게 사는 방법이다. 자신을 장전된 총으로 생각한 아오키 준코가 좀 더 냉정하게 처신하고 그 총이 오발될 수도 있음을, 거기에 더 큰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다면 그리고 누군가 그녀에게 그런 일에 대해 잘 가르쳤더라면 다른 결과를 낳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다 읽고 뒷 맛이 쓴 작품이다.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