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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엄 2 - 상 -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 ㅣ 밀레니엄 (아르테)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아르테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작품은 리스베트의 이야기다. 그녀의 과거와 현재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리스베트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하던 그녀의 후견인이 큰 일을 벌이려 한다. 그것도 모르고 리스베트는 유유자적 해외 여행을 하고 돌아왔다. 새 집을 장만하고 예전 집은 친구 미미가 살게 했다.
미카엘의 잡지사 밀레니엄은 또 다시 대박 사건에 코를 빠트린다. 프리랜서 기자로 성매매에 대한 글을 쓴 남자를 고용하고 책을 출판하기로 하는데 그와 그의 여자친구가 살해당한다. 그 현장을 미카엘이 발견하고 흉기로 사용된 총에는 리스베트의 지문이 나와 그녀는 살인 용의자로 지명수배된다.
작품은 국가 권력이 힘없는 개인에게 어떤 일을 저지를 수 있는 지 보여준다. 또한 편견에 찬 자신들이 평범하고 건강한 정신을 가진 시민이라고 자처하는 주류에 속하는 자들의 위선도 보여주고 있다. 리스베트는 철저하게 비주류에 속하는 인물이다. 그에 비해 남자 주인공으로 나오는 미카엘은 주류에 속하는 인물이다. 그가 정의로운 언론인으로 등장하지만.
모든 일은 리스베트가 혼자서 해결한다. 미카엘의 그저 리스베트의 뒤만 따라다니다가 리스베트가 모아 놓은 자료를 가지고 기사와 책을 쓸 뿐이다. 완벽한 여전사와 바보 온달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상충하는 모습의 두 주인공의 모습을 작가는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단 한번도 리스베트에게 먼저 도움을 주는 법이 없는지 원.
하지만 이것이 작가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비주류는 주류의 도움없이 사회에 포함될 수 없다. 비주류는 사회에 포함되고 싶어하지 않지만 결정적인 순간 리스베트가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들은 이런 겉이 멀쩡해보이는 인물들이라는 얘기다. 세상이 그렇게 돌아가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 두번째 작품은 세번째 작품과 이어지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2부작으로도 충분했을 것을 왜 3부작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전혀 독립된 이야기가 아닌데 말이다. 정말 리스베트의 활약상이 아니었다면 속 터질 뻔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