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 사라진 릴리를 찾아서,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4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여자 친구 니콜과 헤어져 헨리는 아파트로 이사를 와서 비서에게 전화를 새로 달라고 했는데 계속 이상한 전화가 온다. 릴리라는 여자를 찾는 전화다. 전에 그녀가 사용하던 번호를 헨리가 다시 사용하게 된 모양인데 점점 신경이 쓰인다. 도대체 릴리가 누구고 어떻게 됐길래 사람들이 릴리를 찾는 건지 궁금해서 헨리는 릴리를 찾기 시작한다. 그는 단지 착한 사마리아인이 되고 싶었을 뿐이다.  

평범한 보통 사람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지만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들이 그렇듯이 주인공은 고독하고 외롭다. 이것은 늘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 속 등장 인물들이 지녀야 하는 공통된 특징이다. 그래서 첫 장면에서 아무 것도 없는 빈 아파트에 쌓아 놓은 상자로, 침낭에서 잠을 자는 모습에서 그의 고독을 보여주고 비서가 가구를 들여 놓았음에도 달라진 것은 없고 그의 회사의 개인 공간마저도 외로움이 느껴지게 그려내고 있다. 그런 고독과 외로움은 현대인들이 모두 공유하는 특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관계의 부실한 결속력, 깨어지기 쉬운 관계와 신뢰하지 못하는 현대인 특유의 만성적 병폐를 드러낸 것이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집착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릴리라는 알지도 못하는 인물에게 말이다. 

작품은 화학자 헨리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가 릴리를 찾는 과정과 그가 릴리를 찾게 된 동기, 그리고 릴리를 찾다가 위험에 빠지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점차 헨리를 통해 그가 들어서면 안되는 곳을 기웃거릴때마다 헨리와 함께 독자를 공포로 몰아 넣는다. 자신의 작은 기업의 투자자를 구하기위해 애를 써도 시원찮을 상황에 니콜과 헤어졌다고 니콜이 그렇게 바라던 그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게 생각하는 실험실을 멀리하고 해커 친구에게 그 사이트를 조사해달라고 부탁을 하고 인터넷 사이트에 사진을 올리고 매춘을 하는 여자나 찾아다니고 있다니 그러다가 디지털 포주격인 웬츠라는 남자에게 심하게 얻어터지고 그러면서도 릴리와 릴리와 함께 일하고 자신에게 정보를 제공한 루시의 안전을 걱정한다. 경찰에게는 용의자로 의심받는 상황에까지 이르면서. 

세상은 헨리의 말대로 무섭게 변하고 있다. 경찰조차도 착한 사마리아인을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착한 사마리아인으로 위장을 한 양의 탈을 쓴 늑대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점점 악이 선을 잠식하게 되어 버린다. 도시는 삭막해지고 사람들은 자신만의 안위를 걱정할 뿐 남 생각할 여유가 없어지는 것이다. 남을 믿다가, 남을 돕다가, 아는 척을 했다가 헨리처럼 이유도 모르게 봉변을 당할 수도 있으니까. 하지만 그러다 정작 자신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면 누군가 구해주기를 바라게 된다. 
 
헨리에게는 트라우마가 있다. 누나를 구하지 못했다는. 그의 누나는 살해당했다. 하지만 이틀동안이나 버려져 있었는데 신고한 사람이 이틀동안 아무도 없었다는 사실도 그에게는 충격이었다. 왜 사람들은 신고하지 않았을까? 왜 보고도 외면을 했을까? 그래서 헨리가 릴리에게 집착하게 된 것이다. 누군가는 그녀를 걱정해줘야 할 것 같기 때문이다. 누나에게 못해준 것에 대한 보상 심리로 말이다. 

작품이 단순하게 릴리를 찾는 것으로 끝난다면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이 아니다. 마이클 코넬리는 정교한 마이크로칩을 심어 놓듯이 작품 속에 단서와 복선을 심어 놓고 헨리 혼자 싸움에 뛰어 들어 그가 엄청난 발명을 해냈듯이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게 만든다. 누구도 믿을 수 없고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이 이 작품에서 가장 사악한 서스펜스 장치이기 때문이다. 숨 쉴 틈도 없이 책을 펼친 순간 헨리와 함께 릴리를 찾아 나서게 된다. 그리고 외치게 된다. "릴리는 왜 찾은 거야!" 마지막은 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반전이 숨겨져 있다. 마지막까지 긴장하게 만드는 마이클 코넬리표 크라임 스릴러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