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인간
아이작 아시모프 외 지음 / 동아출판사(두산) / 1994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나온 <바이센테니얼맨>과 동일한 작품이다. 양자 인간이란 사이보그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고 바이센테니얼맨이란 2백살을 산 사람이라는 뜻이니까 모두 앤드류 마틴의 특징을 뜻하는 제목이다.

같은 사이보그를 등장시킨 작품인데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 양을 꿈꾸는가라는 부제가 달린 <블레이드 러너>와 이 작품은 사이보그든 안드로이드든 무엇이 되었든 간에 인간이 만든 로봇의 존재를 아주 다른 시각에서 작품화했다. 필립 K. 딕은 <블레이드 러너>에서 인간으로의 대접을 원하면서 반란을 일으키는 사이보그(안드로이드)를 그렸고 아이작 아시모프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이 되기 위해 사이보그(안드로이드)를 포기하고 유한한 생명으로 죽어 가는 사이보그의 모습을 그렸다. 하지만 두 작품 모두를 읽으면서 인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공통점도 있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필립 K. 딕의 <블레이드 러너>가 훨씬 가슴에 와 닿았다. 앤드류 마틴이 간절히 원하는 것처럼 우리 인간이 그렇게 되고 싶은 존재라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차라리 앤드류 마틴이 인간을 비웃고 무한한 생명을 유지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마치 노예가 주인 따라 순장 당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할까... 그래서 차라리 노예에서 탈출하려고 반란을 일으킨 <블레이드 러너>가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