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의 무덤 모중석 스릴러 클럽 15
제프리 디버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교도소를 탈출한 흉악범 세 명과 그때 그들을 만나 인질이 되어버린 농아학교 교사 2명과 8명의 학생들, 이들을 구조하고 인질범의 항복을 받아내기위해 달려온 FBI 인질협상가가 펼치는 피말리는 협상극이 펼쳐진다. 분 단위, 시간 단위로 쪼개서 전개되는 상황과 인질범의 성향 파악도 하기전에 벌어지는 첫번째 비극은 인질극을 벌이는 도살장이라는 의미심장한 장소와 그들과 대치하고 있는 협상가와 주경찰들이 포위하고 있는 벌판 사이를 넘나들며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흉악범 핸디와 협상가 아더는 서로 신뢰를 쌓아간다. 그러면서 인질범은 자신들이 필요한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협상가는 그것 중에 가장 들어주기 쉬운 것만을 골라 들어주며 인질교환을 하려 애를 쓴다. 하지만 거기에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 있다. 잡혀 있는 인질 이외의 희생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것, 최선을 다해 인질을 구출하지만 기본은 인질범을 붙잡는 것이고 최악의 사태인 인질들의 목숨은 희생할 각오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이런 두뇌싸움이 벌어지는 가운데 늘 그렇듯이 관할권과 공명심, 또는 출세를 위해 협상가의 뒤통수를 치려는 자들도 있다. 내부의 적도 찾아내야 하고 인질도 구출해야 하고 핸디도 잡아야 하는 아더의 협상은 점점 험난해진다. 하지만 뜻밖에 소극적이던 멜라니가 정신을 차리고 내부에서 아더를 도와 인질을 빼내기 시작한다. 

청력을 중도에 잃어버린 멜라니가 청력을 잃어가는 도중 들은 노래가 있었다. 그 유명한 '어메이징 그레이스', 하지만 그녀는 그것을 '어 메이든스 그레이브'로 듣는다. 예고된 것처럼 신의 놀라운 은총은 소녀의 무덤이 되어버린 것이다. 꿈과 희망을 잃고 좌절하게 만든 무덤. 그 무덤은 진짜 소녀의 무덤이 되어 이제 자신들의 손을 떠나 남에 의해 좌지우지되어버린다. 바로 인질범과 협상가 사이에서. 하지만 멜라니는 이제 스스로 일어선다. 극한의 공포속에서 오히려 그녀는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질범이라고는 하지만 너무도 침착한 범인 핸디, 베테랑 협상가지만 주어진 조건이 너무도 열악하고 인질범에게 스톡홀름 증후군을 느끼는 아더, 두려울 때마다 자기가 만든 상상의 음악실로 들어가 자신이 에페라고 이름붙인 아더에게 위안을 받고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이야기를 하는 멜라니, 이들의 앞날에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날이 밝을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지, 핸디를 잡을 수 있을지 읽을수록 점점 마지막이 궁금해지는데 제프리 디버는 그답게 뒤통수를 후려친다. 

처음 시작부터 가슴 철렁하게 시작하더니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마지막을 장식한 것은 좀 오버가 아니었나 싶다. 스톡홀름 신드롬을 단순히 인질범에게 동화된 인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인질범과 협상가, 협상가와 인질, 또 다른 형태의 인질범과 인질에게서 나타난다고 보여준 것은 좋았는데 이것의 끝이 조금 아쉬운 감이 남았다. 구성 과정에 구멍이 약간 보였지만 그 상황이 워낙 긴박해서, 또 아이들이 인질이 된 상황이라 좀 더 냉철할 수 없었던 것은 아닌가 생각되지만 너무 치밀하게 만들려다가 오히려 역효과가 난 건 아닌가 싶었다.  

협상을 하는 동안의 긴박하고 긴장된 순간을 생생하게 묘사한 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다. 핸디와 대비되는 아더의 모습이지만 핸디의 머릿속으로 들어가려고 애쓰는 아더의 모습이 눈에 보이는 듯 하고, 인질들이 농아라는 점이 더욱 가슴 졸이며 협상을 지켜보게 만든다. 인질이 된 멜라니의 심리 묘사도 좋았지만 특히 농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들이 겪는 갈등의 묘사는 그를 좀 더 높이 평가하게 만드는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제프리 디버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름 좋은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