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장 쪽으로
편혜영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작가의 작품을 읽고 빠져들게 된다는 것, 그 작품이 너무 마음에 들어 보석을 발견한 듯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은 독자에게 더할 수 없는 행복이다. 하지만 그렇게 알게 된 작가의 두 번째 작품을 보고 김빠진 맥주처럼 미적지근한 맛을 느끼게 될 때의 감정은 보석을 강탈당한 기분이 들게 한다. 편혜영의 <아오이 가든>을 본 날도 나는 머리를 감았다. 다 읽고 머리를 감았지만 그래서 서평이 머리에서 그만 다 지워지고 말았지만 오매불망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다리던 것만은 잊지 않고 있었다. <사육장 속으로>가 나왔을 때 드디어... 하며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이 책은 읽다가 머리를 감았다. 그러면서 나는 계속 이건 아니잖아를 외쳐댔다.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니었다.

<아오이 가든>에서의 느낌을 그대로 일상에 옮겨올 것이었다면 그 무덤덤한 일상에서 고름 냄새가 풍겨야 했다. 불쾌하고 오싹하고 일상에서 겪게 되는 일들이 그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 편혜영 스타일이라고 감히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니다. 불안한 느낌, 일상을 사는 소시민의 비애, 터질 것 같으면서 터지지 않고 쪼그라드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편혜영이 아니더라도 쓸 수 있다. 도대체 당신의 아오이 가든은 어디다 두고 사육장 쪽으로 빠지고 말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이것도 야구에서 있는 2년차 징크스인가? 왜 내가 좋아한 작가들의 두 번째 작품은 번번이 내가 생각한 것과는 다르게 등장해서 나를 놀라게 하는 지 정말 모를 일이다. 암튼 작가가 어떤 것을 써야만 한다고 생각했다면 이건 아니다. 상처에서 썩은 환부는 확실하게 짜줘야 하는 법인데 작가는 자신의 글을 얼마나 쥐어 짠 건지... 좀 더 확실하게 비틀었으면 좋겠다. 정말 실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