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CURIOUS 38
마크 엘리엇 지음, 이현철 옮김 / 휘슬러 / 2005년 10월
평점 :
절판




지식을 얻기 위해 그저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행의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

J.J. 루소 -

언젠가부터 나는 '브뤼셀' 에 가고 싶었다.
어디에선가 본 '브뤼셀의 레스토랑은 무궁무진해서 아무데나 들어가도 다 맛있다' 라는 글을 본 다음부터였으리라. 나랑은 비교도 안되는 미식가인 몇안되는 여자친구중 하나인 '소'와 아직 미처 삶의 잡다구리한 지겨운 밥벌이때문에 못 간 유일한 곳이 바로 '브뤼셀'이다.

좋아. 브뤼셀에 가자. 라고 마음을 먹고 그 다음에 할 일은 무엇인가.
내 경우에는 관련 책들을 마구 사제낀다.

내가 원하는 여행. 내가 하고 싶어하는 '여행의 방법'은 그 나라를 알고, 그 나라에 젖고, 그 나라에 깊숙히 빠져버리는거다. 그래서 지금까지 내가 다녀온 곳들은 최소한 일주일에서 열흘은 머물렀던 곳들이다.
유럽을 갈때, 일주일에서 열흘 머무르기보다는 그 기간동안, 여기저기 찍고 오기 바쁘다.
나는 서울을 제외한 어디에서건 '관광객' 혹은 '타지인' 에 머무를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 척' 하고 싶었다. 현지인인척. 이 나라가, 이 장소가 익숙한척.

이 책의 표지가 싱가폴에서 나온 원서 ( 컬쳐 쇼크) 시리즈 에 비해 별로란 얘기는 한 번 했었다.
표지만 보면, 꼭 어학원 교재 같단 말이다! 실제로 책을 받아들면 생각하던 것보다 아담하다.
'벨기에' 편을 볼때 사진이 그닥 감동적이지는 않았다. 여행서를 사는 이유는 '정보'와 '사진'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 면에서 볼 때 사진은 그저 그렇더라. 요즘 나오는 삐까뻔쩍한 정체불명의 여행서를 빙자한 그냥 혼자만 보지 왜 책으로 냈을까 싶은 책들 중에 겉으로 보기에 삐까뻔쩍, 멋진 사진들이 많은 책들이 있는데,
이 책, 그런 책들에 비해 사진이 그저 그렇단 말이다. 라는게 내 첫 느낌이었다.
'그리스' 편. 내가 다녀왔던. 을 보니, 그것이 아니더라, 뭉클뭉클 하더라.
애써 멋지게 좋은 앵글, 호기심을 자극하는 사진들, 쿨하고 예쁜 사진들이 아니라, '아 맞어!' 싶은 그런 사진이더라.
그러니깐 사진에 대해서는 썩 기대하지 않는편이 좋겠다.

내용에 대해서는? 난 정말로 벨기에에 살다 왔어. 뻥칠 수 있을 정도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거니깐 남들한테 강요하긴 뭐하다.
이 시리즈는 적어도 내가 지금까지  찬찬히 읽은 '벨기에'는 '내가 여행가기 전에 읽고자 하는 바로 그 책' ,'내가 여행가기 전에 동경하기 위한 바로 그 책!' 이다.

벨기에는
1. 사람과 문화
2. 음식
3. 사회와 생활
4. 여행과 축제
5. 역사와 정치
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다른 책들은 조금씩 그 제목을 달리하면서 비슷한 내용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이런저런 예시를 들어가며 이 책 정말 좋다! 라고 권하고 싶지만, 그러기엔 좋은 점이 너무 많다.
싼 가격이 아니기에, 한 권만이라도 사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런 여행 원치 않는 사람 내 주변에 많다.
최대한 많은 곳을 찍고 와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

그러니깐, 난 모두에게 이 책을 권하지는 못하겠다.
벨기에 사람은 어떻다. 벨기에 학교는 어떻고, 맥주는 어떻고, 지방의 농담은 어떻고, 하는 이야기들 전.혀. 관심 없는 많은 유럽여행 패키지 관광객들에게 내가 어떻게 이 책을 권하겠는가,

다만, '여행의 목적'이 장소를 방문했다는 기록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에 얽힌 역사와 사람과 문화'를 알기 위함이라면 이 책 읽어봐라. 고 건네주고 싶다. 매 챕터, 매 장마다 더 알고 싶은 경우에 방문할 웹싸이트가 나와 있으며,
책 뒤에는 '벨기에에 대해 알고 싶으면 더 읽을 책들' 그것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서 역사는 이런이런 책, 문화는 이런이런책, 음식과 요리는 이런책, 평전은 이런책 이렇게 나와 있는 정도이니,

난, 여행과 책과 다른 땅덩어리에 대한 동경을 가진 모두에게 일단 한 권 사서 일독하길 진심으로 권한다.
지금, 당장. 왜?

8000원 상당의 '여행 다이어리'를 주는 행사가  있다.

 이 다이어리는 쪼끄맣고 얇다.

 이 다이어리 안의 사진은
 정말 아름답다.

 

 

 

 

 

 

 



 

 

 

 

 





 

 

 

 

미안하다. 이 다이어리는 '여행' 계획하고 꿈꾸기에 딱 좋고, 공짜로 딸려와서 더 좋고
사진 말고도 많은 미덕을 가지고 있다. ( 직접 확인하시길) 저 위에 여행에 관한 루소의 말과 같은 명언들이 매 페이지에 나와 있다.

* 인쇄상태가 썩 좋지는 못하다. 사진은 다 제대로 인데,
간혹 하얀 부분, 노트 부분에 컬러 인쇄가 묻어나 있다.

지금 내가 받은 큐어리어스 다이어리는 3개.
난 올해 3번의 여행을 계획한다.

땡스투는 여기에!

 http://www.aladin.co.kr/blog/mypaper/786381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ika 2005-12-23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핫,,, 땡스투는 여기에! 라는 글에 마구추천눌러주고 싶어지는걸요. ㅋ
지금 읽는 프라하, 엄청 후회하며 하루면 다 읽을 책을 여지껏 붙들고 있는 내가 불쌍해서라도 내게 이 시리즈를 선물 해 줘야할까봐요.

하이드 2005-12-23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 일단 '벨기에' 편은, 후루룩 보니 '그리스'와 '체코' 도 괜찮네요. 이 시리즈 믿을만 하지 않나 싶어요. 난 그리고 이 시리즈 이렇게 솔직하다면, 이 시리즈에서 나오는 '한국'! 이 궁금해요!!!

마늘빵 2005-12-23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마지막 땡스투가 압권입니다.

모1 2005-12-24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벨기에라....전 어떻게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이라도...후후...

하이드 2005-12-24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웹기획팀 이 xx 님께서 제가 심혈을 기울여서 50권 해놓은 페이퍼를 쏠랑 다 상품페이지에서 지워버렸걸라요. -_-+ 흐흐

mong 2005-12-24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보인다고 생각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 가야해~
=3=3=3

moonnight 2005-12-24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벨기에 제겐 참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브뤼셀도 예쁘지만 브뤼헤를 너무나 좋아했었지요. +_+;; 저도 큐리어스 시리즈 좋아해요. 무조건 땡스 투. ^^

Kitty 2005-12-24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브뤼헤 넘 좋아요~;;
그런데 왜 상품페이지에서 지워진건가요????
그런 페이퍼가 있으면 책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말이에요.

하이드 2005-12-24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페이퍼에서는 별 내용이 없다고 판단했나보죠. ^^
아무튼, 다이어리 사진과 내용까지 언급된 리뷰와 연결된 페이퍼니, 이 정도면..
근데, 저기로 해서 들어가면 '땡스투' 버튼 나오긴 하나요? 궁금

날개 2005-12-24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와요..^^
근데, 상품판매페이지에서 일일이 지우느라 힘들었겠어요..ㅋㅋ

하이드 2005-12-24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저도 그 생각하고 웃었어요.( 아, 크리스마스의 몬땐 심뽀나온다) ㅋㅋ

chika 2006-01-10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땡스 투, 찾아서. 성공 ㅡ_ㅡv (책 구입할때마다 여기 와서 땡스 투 누르러 가야하는 불편함, 이 더할까 알라딘 지기의 페이퍼 지우기가 더 힘들까..잠시 생각해보다 감.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