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아파트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욤 뮈소의 작품을 읽을 때면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지만, 간혹 억지스런 내용에 코웃음 친 적이 많다. 추리소설이라고 하기에도 뭣하고 로맨스 소설이라고 하기에도 뭣한 어중간한 위치의 아주 재미있지만 너무 재미만을 추구하다보니 억지스러움이 가미된 소설이라고나 할까..... 역자의 말에서는 그의 작품에서 '사랑'을 빼면 논할 거리가 없을 정도라고 표현하는데, 내가 모든 작품을 접해 본 게 아니라서 기욤 뮈소가 이토록 '사랑'이라는 소재를 좋아하는지는 이 책을 통해서야 알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는 사랑 뿐만이 아니라 '부성애'도 담겨있다.

 

나처럼 복잡한 세상사를 너무나도 싫어하는 사람 가스파르, 희곡 작가인 그는 작품을 집필 할 때면 그 누구도 쉽게 찾지 못하는 곳에 칩거하면서 고독을 즐기며 일을 하는 스타일이다. 그런 그가 프랑스에 너무나도 마음에 드는 집에 기거하게 되지만 이내 서류상 하자로 그 집에 또 다른 동거인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 여자 매들린. 둘은 원래의 집주인이었던 화가 '숀 로렌츠'의 비극적인 과거를 알게 된다. 둘은 아들과 부인을 잃고 뉴욕에서 돌연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된 숀 로렌츠의 행적을 되짚어본다. 미스테리가 하나씩 풀리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비밀이 하나 둘씩 드러나게 된다.

 

기욤 뮈소와 더글라스 케네디는 다른 나라 사람이지만, 한국의 같은 출판사에서 비슷한 표지 스타일로 출간되는 탓에 어딘지 모르게 비슷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둘의 작품은 일단 흥미롭다. 그리고 재미있다. 독자들의 취향을 제대로 겨냥한다. 그러나  간혹 그 뿐이라고 느껴질 때가 있다. 매우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난 후, 느껴지는 허무함과 같다고나 할까. 지나치게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는 느낌이랄까. 문체나 서사에 유려함과 고급스러움 진중함보다는 너무 가벼움과 재미만을 추구하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파리의 아파트>라는 제목이 사실은 이 책을 읽고 난 후 잘못 지었다고 느낄 정도로 어울리지 않아서 아쉽다. 내용면에서는 '이것이 사실일 수 있을까?' 싶은 억지스런 부분이 있었는데, 물론 픽션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니.... 더 따지는 것이 웃길 것 같다.

 

다음 작품은 '사랑'과 '서스펜스'가 잘 머무려지고, 좀 더 무게가 느껴지는 작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