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여행의 배경 - 작품의 무대를 찾아가는 어떤 여행
이무늬 지음 / 꿈의지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 영화에 등장한 배경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내가 지금까지 꽤 많은 책을 읽고 영화를 보아왔지만, 생각해보면 실제 그 장소가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그닥 궁금했던 적이 없었다. 영화 속 배경이 무척 아름다우면 '다음에 꼭 가봐야지' 싶다가도 이유없이 막상 찾아가서 보면 실망할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예전에 다큐멘터리로 태국의 위험한 기찻길이라는 곳을 흥미롭게 보고 찾아간 적이 있었는데, 드론으로 찍었던 화면 속 굉장했던 샷이 실제로 가보고는 생각보다 작은 스케일임을 알게 되고 실망했던 적이 있었다. 다큐멘터리가 그 정도인데 연출이 필요한 드라마나 영화는 더 할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이 앞서 있다.

 

어쨌든, 배경을 찾아 떠나는 소재의 책은 처음 읽어본다. 놀랍게도 저자가 소개해 준 마흔 편의 책과 영화 혹은 드라마들 중 내가 본 것은 한 두 편 뿐이다. 그 중 내가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 <카모메 식당>의 배경인 핀란드 헬싱키는 영화를 보고 난 후 꼭 가고 싶은 곳으로 점찍어 둔 곳이다. 비단 그 영화의 배경인 식당 뿐만이 아니라 북유럽의 낭만과 여유로움을 느껴보고 싶어서이다. 미리 저자가 방문해 본 여행기를 읽어보니 이미 카모메 식당의 배경인 식당은 영화를 찍은 시간이 많이 흘러 퇴색되어 버린 느낌이다.

 

책을 읽어보면 저자가 다소 병적으로 책이나 영화에 등장한 장소를 찾아가보려는 경향이 느껴졌다. 영화나 드라마를 찍는 스태프로 일하는 건 어떤지, 다소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나는 책은 매우 좋아하는 편이지만 영화와 드라마는 아주 가끔 챙겨보는 정도에 그친다. 책을 읽는 다는 것은 활자를 쫓으며 장소를 나만의 머릿속에 그리는 활동이다. 여행기처럼 사진이 많은 책을 제외하고는 순전히 책 속에 등장하는 장소는 독자마다 머릿속에서 제각각 묘사가 된다. 반면에 드라마나 영화는 장엄하고 화려하거나 때로는 비현실적일만큼 아름다운 로케이션을 배경으로 해서 찍긴 하지만 사실 그 장소를 방문해보면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다. 실제로 한류 드라마의 영향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을 많이 여행오지만 막상 여행하고 난 후에는 드라마에서의 배경과 너무 달라서 실망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어쩌면 작품 속 배경을 가보고 작품을 색다르게 느껴보기보다는 내 마음 속의 아름다움만으로 간직하는 게 낫지 않을까.

 

담백하게 만들어낸 여행기는 재미있었다. 너무 디테일하지도 않고, 너무 성의없지도 않은 적당함이 좋았다. 저자가 소개해 준 몇몇 작품은 저자의 바람대로 접해보고픈 욕심이 생기기도 했으니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해 준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