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미래 - 인구 축소가 가져오는 경제와 시장의 대변환
김성일.정창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출산율의 감소와 인구의 감소가 얼마나 심각한 사회문제인지 알지 못했다. 이 책에서는 그 심각성을 하나의 공식으로 거듭 알려주고 있다.

 

"생산 가능 인구 축소 = 국내 소비 시장 축소"

 

기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대단한 애국심을 가진 사람이 아니고서야 이 공식 때문에 애를 낳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저자는 뭔가를 망각하고 있다. 인간은 생각을 할 줄 아는 동물이며 이기적인 종족이라는 걸 모른다고나 할까. 애를 낳아서 얻는 자그마한 이득보다 잃는 게 더 많기 때문에 애를 안 낳는 것이다. 더군다나 한국 사회에서 삼십 년 가량을 살아보니 부모에게도 지옥이겠지만 자식에게도 지옥 같은 나라이다. 경쟁적인 문화와 등골 휘는 사교육이 가장 극심한 문제인 것 같다. 그런데 이 모든 걸 무시한 채 그저 국가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 출산율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멍청한 소리이다.

 

서구 국가를 보면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있으며 이를 존중해주는 문화이다. 선진국일수록 다양성을 포용할 줄 안다. 그런데 이런 시대 착오적인 소리나 지껄이는 틀니딱딱들이 대학교 레포트 수준의 필력밖에 안 되는 책에서 수 없이 똑같은 말만 하니 한심한 노릇이다. 물론 생산 가능한 인구가 축소되면 국가의 경제가 위태로움은 부인할 수 없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고 연금이 바닥나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 이런 문제만 심각하게 바라보고 애를 많이 낳아야 된다니... 행복지수가 바닥인 나라에서 어떻게 하면 인구가 적든 많든 다 같이 행복해 질 수 있는지는 생각하기도 전에 이딴 김정은 같은 말이나 지껄이나 싶다.

 

더욱 실망스러운 점은 앞에서도 잠깐 얘기했지만 컨텐츠의 퀄리티가 수준이 낮다. 글 수준이 여러 도표를 이용한 대학 레포트 수준에 불과하다. 수 없이 같은 말을 모든 챕터에서 지루할만큼 반복한다.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다. 오늘 문재인 정부가 8세 이하를 둔 부모는 직장 근로시간을 한 시간 단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두 손 들고 환영할 것이다. 저자들도 꽤 기뻐할 것이다. 그런데 이 모든걸 떠나서 도대체 한국에서 '행복'은 뭘까? 행복해지기 힘든 곳이기에 출산을 꺼리는 이유도 있지 않은지... 또 비혼주의자 및 독신주의자 등의 다양한 삶의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 모든 다양성은 가장 먼저 존중되어야 한다. 경제적인 이유에 앞서 곰곰이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