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F가 된다 S & M (사이카와 & 모에) 시리즈 1
모리 히로시 지음, 박춘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추억은 전부를 기억하고 있지만, 기억은 전부를 추억하지 못해."

                                                                                       -p.281-

 

이런 명언을 추리소설에서 읽을 줄이야..... 20대 꽃다운 나이에 도서관을 들락거리며 수많은 책들을 읽었지만, 이 책은 보여도 왠지 손이 가지 않았다. 왜인지는 모르겠다. 제목자체에 괴리감을 느껴서일까.... 아마도 그런 이유가 컸던 것 같다. 제목이 매우 찝찝하기 때문이다. 매우 어려운 고난이도의 추리라는 선입견이 생겨서.. 

 

뭐 어쨌든, 늦게나마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고등학교 다닐때는 이 세상의 모든 책을 읽어보겠다는 야심으로 가득찼었는데, 그 후에는 그게 녹록치 않음을 깨닫게 되었고 내가 읽은 책은 마치 사람처럼 나와 인연이 닿았기 때문이라는 생각으로 바뀌게 되었다. 말하자면 이 책과 내 인연은 늦게나마 닿은 듯 하다.

 

많은 일본 추리소설을 읽었지만 이 책은 나름 독특함을 겸비했다. 책의 말미에 담겨있는 추천사에서 작가가 작가이기 전에 대학 공학부 교수로 몸 담고 있었다고 하는 만큼, 밀실 살인사건의 해결 과정과 배경이 매우 과학적이다. 매우 놀라웠던 점은 1998년에 출간된 소설이기에 묘사되는 몇몇 기술들이 현재는 흔하게 쓰여진다는 점에서 과학 기술의 발전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VR은 지금에서야 보편화되기 시작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선견지명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비록 소설 속에서 다루어진 것 처럼 현실의 인물이 가상현실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직 불가능하지만, 어쩌면 이런 시대가 언젠가는 도래하지 않을까?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이 작품이 제1회 메피스토 상 수상작이라고 하는데, 소설의 내용이 매우 탄탄하다. 허를 찌를 정도의 긴박한 추리 서사는 일본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은 배경 전환이 밀실이라는 것에 한정되어 있긴하지만 영화로 만들어도 손색이 없을만큼 박진감 넘친다.

 

검색해보니 2005년의 초판은 절판되고 새로 찍혀져 나온게 2015년 버전인데, 모리 히로시의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출간하기 위해서 개정한 것 같다. 재미도 재미지만 울림이 큰 명언은 그의 학자로서의 내공이 한 몫 하는 것 같다. 다음 편이 기대된다. 고급스러운 시리즈를 만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