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아 떠난 스페인
최문정 지음 / 다차원북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느낀 저자에 대한 짧은 생각들은 '부정적'이다. 그리고 '나와 비슷한 느낌'이랄까.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내가 그렇게 긍정적인 인간은 아니다. 그런데 여행기를 읽으며 뭐라고 딱히 꼬집을 수 없는 나와 비슷한 느낌의 저자를 만났다. 좋고 반가운 것 보다도 그냥 뭐랄까... 나의 싫은 모습을 보는 느낌이랄까. 차이점은 나는 지금까지 한 번도 스페인 땅을 밟아본 적이 없는 반면 저자는 수없이 많이 스페인을 오갔다고 한다.

 

이 책은 스페인을 여행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 같다. 나는 스페인이라면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밖에는 모르는데 스페인 곳곳에는 정말이지 아름다운 곳이 참 많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수많은 화가와 건축가들이 남긴 문화적 유산들이 나라 곳곳에 남아있다.

 

내가 유럽을 가본 지가 벌써 칠 년이 되어 간다. 그때만해도 정말 인생이 장밋빛이라고만 느꼈었건만. 지금 삼십대의 나는 내가 꿈꿔본 적이 없는 삶을 살고 있다. 어떤 삶이냐면 정말 지극히 평범하고 꿈과는 멀어져가는 그냥 그렇고 그런 부속품 같은 삶이다. 부속품으로 잠깐 돈이 모이면 해외 한 번 밟아보고 그 전까지 책으로 출,퇴근 시간에 여행의 재미를 만끽해보는 이런 생활...

여행책을 읽으면 늘 설레고 재미있고 좋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왠지 모르게 이런 패턴의 삶도 지겹다는 생각이 든다. 이게 행복인지, 행복인 걸 내가 모르는 건지, 행복이 아닌건지 뭔지 나도 모르겠다. 

 

스페인에 대해서는 쥐뿔 하나도 모르던 나는 영국에서 연수 할 때 하우스 쉐어로 스페인 여자애들을 몇 번 만났었는데 지극히도 싫어했었다. 일단 애들이 너무 시끄럽고 더러웠다. 나는 남한테 폐 끼치는 인간은 정말 경멸하는데 이상하게도 스페인 사람들이 그런 부류에 속하는 걸 많이 봤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한국에 오기 전까지도 정말 스페인에 대한 기억이 별로 였으며, 사실 지금까지도 그렇다. 스페인 땅을 밟으면 맘이 변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 책은 그냥 그렇고 그런 나와 비슷할 것 같은 우울하고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저자의 여행기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