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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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미스테리, 요즘 찾기 힘든데 나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이라는 소개에 기대하며 재미나게 읽었다.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느낀것은 고전 추리 소설일수록 후대의 독자에게도 제대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현대의 추리소설만큼이나 기가막힌 트릭, 혹은 기가막힌 분위기 등의 매력이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는 것.

 

리라장이라는 곳에서 예술대학 학생들이 묵다가 한 명 씩 살해를 당하고 시신 옆에는 범인이 놓아둔 스페이드 카드가 한 장씩 있다. 정말 뻔하고 뻔한 본격 추리소설의 내용 아닌가? 이 사건의 특징을 꼽자면 어마어마하게 죽어간다는 것이다. 물론 소설이지만 이렇게 살인사건이 발생한 공간에서 나머지 인물들의 행동은 어딘가 모르게 이해가 되지 않을만큼 태연하다. 또한 막바지에 이르러 밝혀진 범인과 트릭 또한 뻔하다. 그리고 약간의 억지도 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허를 찌르는 그런 내용은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본격 추리소설이 다른 추리소설보다 더 실망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트릭이 가장 나중에 밝혀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나중에 밝혀진 트릭이 지금까지 흥미진진했던 내용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부실하다면 독자는 더욱 실망할 수 밖에 없어진다.

 

그런 이유로 고전 작가는 아주 유명해서 후대에도 작품이 이어지거나 아주 유명하지 않은만큼 작품이 이어질만한 큰 가치가 없는 경우로 나누어지지 않을까 싶다. 이 작가의 경우도 사실 처음 들어보는 작가인데 본격의 신이라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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