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핀란드 여행 - <카모메 식당> 뒷이야기
가타기리 하이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은행나무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외국인이 쓴 여행기를 읽는 느낌은 어딘가 이상하다. 다른 문화에서 살아온 사람이 다른 문화를 경험하며 느낀 것을 오롯이 이해하며 공감할 수 있을까 싶다. 이 책은 일본 영화 <카모메 식당>의 배우가 영화촬영 기간 동안 핀란드에서 한 달 가량을 머물며 여행한 여행기이다. 다행히 일본과 우리나라의 문화 차이가 그닥 크지 않아서 앞에서 언급했던 염려는 기우에 그쳤다.

 

이 책이 내게 기대 이상으로 만들어준 키워드는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핀란드'와 '카모메 식당'이다. 언제부터인가 북유럽의 매력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한 내가 북유럽 관련 책과 영화를 열심히 찾아보곤 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영화 '카모메 식당'이다. 핀란드라는 타국을 배경으로 일본 음식을 소재로 그려낸 독특한 영화이다. 처음에 영화를 보고 잔잔함 속의 독특함 그리고 형언할 수 없는 매력을 느꼈다. 무엇보다도 내가 즐겨 먹는 '오니기리'가 일본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이 영화로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얼마전에는 백화점에서 '카모메'라는 이름을 내건 오니기리 가게도 발견할 수 있었다. 나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가 제대로 매력을 발산한 듯 하다.

 

요컨대 말하자면 이 책은 영화의 비하인드 스토리이지만 영화에 대한 내용은 없고 주로 영화를 만든 현지 스테프들과의 에피소드 및 핀란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진 하나 없는 여행책을 과연 여행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지만, 영화 만큼이나 책 또한 심플하며 담백하다. 그래서 여행기라고 하기 보다는 여행 에세이라고 하는 편이 더 나을 듯 싶다.

 

핀란드의 백야, 놀랍도록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 무뚝뚝하지만 알고 보면 더 없이 여유롭고 순한 핀란드인들. 내가 이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느낀 것은 이런 것들이다. 핀란드에 대한 책을 수백권 읽는다고 해도 직접 내가 부딪치며 경험한 것과는 다를 것이다. 직접 부딪치러 떠나기 전에 핀란드 소개 책들을 읽으면 환상이 더욱 커진다. 그만큼 핀란드를 다녀온 작가들이 쓴 책들은 다 하나 같이 핀란드의 매력에 대해서 주저없이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것만으로도 일단 핀란드는 더 이상 말 할 필요가 없는 곳일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