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읍기행
이윤정 지음 / 북노마드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태어나서 지금까지 도시 생활만 해 온 내가 가끔 시골에 여행을 갈 때면 몸과 마음이 모두 정화된 기분이다. 자연의 치유능력이 그만큼 위대하다는 것을 늘 느끼며, 스트레스만 쌓이는 지금의 환경에서 벗어나서 시골에서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도 많다. 그렇지만 그렇게 살기에는 너무 젊고 하고 싶은 일이 많은데다가, 시골에서 살면 처음에는 좋을지 몰라도 여러가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없다는 단점을 감내할 자신이 없다는 생각도 한다.

 

이 책은 제목처럼 우리나라 곳곳의 작은 마을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 크지 않은 나라이지만, 오랜 역사를 통해서 각 지방의 특색이 살아 있다. 요즘에는 이촌향도 현상으로 농촌의 젊은이들이 도시로 일을 하러 떠나는 현상을 방지하고 살기 좋고 아름다운 농촌을 만들기 위한 지자체의 특별한 노력도 더해졌다. 그 중 하나가 마을의 담벼락 등에 벽화를 그리는 것인데 책을 통해서 이런 마을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너도나도 벽화를 통해서 마을의 특색을 살리고자 하는 것이 이제는 너무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서 더 이상 개성으로 여겨지지 않게 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염려도 든다.

 

서울의 몇몇 마을에 대한 소개도 곁들여졌는데, 그 중 '서촌'에 대한 소개가 인상적이었다. 같은 서울에 살아도 북촌만 가봤을 뿐 서촌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서울이기에 시간이 멈춘 마을이 서울의 한 복판에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나이가 들고 삶에 조금씩 지친다는 것은 추억을 되찾게 되고 멈춘 시간에 위안을 느끼게 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대학시절에 자취를 하며 작은 마을에 살았었던 경험이 있다. 그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었던 때였다. 요즘도 가끔 그때가 그리운 것은 단순히 내가 대학생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정감 있고 자연과 함께 할 수 있었던 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때의 행복했던 경험을 다시 느껴보기 위해서 이제는 발로 소읍기행을 해 볼 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