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부하는가 -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마음에 든다. 왜 공부하는지에 대한 답은 하나만 있을 수 없으며 이는 매우 심도 있는 답부터 가벼운 답까지 다양한 답이 있을 듯 하다. 철학적일 수도 있고 내 전공인 사회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중 내가 생각하는 답을 말하자면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다. 동물과 인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생각하는 능력'에 있는 것이며,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이 무료하게 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공부하기'인 것 같다. 공부라는 말이 그저 따분하고 싫을 수도 있을 것이다. 나 또한 학창시절에는 공부를 잘 하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좋아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공부라는 것은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해서 배우는 학문에 국한되지 않는다. 일을 통해서도 할 수 있으며 책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는 그 모든 것이 나는 공부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 김진애는 책의 구성을 총 여섯 파트로 나누었다. 공부비상구론, 공부생태계론, 공부실천론, 놀이공부론, 훈련공부론, 공부진화론으로서 공부가 저자의 인생에 어떤 단계를 거쳐왔는지, 또한 어떻게 공부해야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 역시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학교 공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다방면의 배움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저자의 MIT에서의 유학시절에 대한 부분이 흥미로웠는데, 진정한 공부생태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여실히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토론이 주축이 되는 공부, 진정한 석학을 가까이에서 접하며 '감동'적인 강연을 접할 수 있다는 것 등 그저 막연히 생각해 온 상아탑의 환상이 MIT에서는 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공부하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제도가 잘 되어 있으며 담장 없는 학교에서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여러 강연이 언제나 개방되어 있는 문화는 미국이 선진국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말해주는 듯 했다.

 

이런 책들이 보통 그렇지만 자기자랑이 빠질 수 없다. 나는 김진애라는 사람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자기자랑으로 인해 그녀가 매우 대단한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서울대 공대에서 유일한 여학생이었으며 국회의원으로서는 국가 발전을 위한 여러 건축에 관한 공적을 매우 잘 수행했다고 한다. 기실 이런 부분이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 이는 자서전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김진애가 책에서 알려준 공부방법이 이론적으로 매우 훌륭하고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방법임에는 틀림없으나 실천은 그만큼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나는 현재의 내가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하는 이 자세가 나 스스로를 '자라게'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앞으로 더욱 더 크게 자라기 위해서 공부에 대한 나의 신념을 굳건히 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