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 경지에 오른 사람들, 그들이 사는 법
한근태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 많은 자극을 받았다. '고수'라는 말을 평소에 잘 쓰지 않는만큼 내가 '고수'처럼 산다는 것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니 고수가 '장인'과 같은 의미로 생각해왔던 것이 내 착각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고수는 특별한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나만의 특기를 가지고 인생을 남들보다 좀 더 지혜롭고 성실히 살며 하루 하루 발전하고 삶을 사는 사람인 것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말처럼 쉽지가 않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내 삶은 도전하는 삶보다는 안주하는 삶에 더 가까웠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쓸데없는 걱정이 많은 소심한 성격인 탓에 해보기도 전에 걱정을 먼저 하곤 했다.

 

언제부터인가 이렇게 살다가 훗날 늙었을 때는 젊은 날에 해보지 못한 많은 것들에 대해서 후회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화살처럼 지나가는 시간을 느끼며 이렇게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회의가 느껴진 것이다. 물론 무조건 버렸던 꿈을 다시 쫓아가기 위해서 내 삶을 완전히 전환해버리겠다는 것은 아니다. 지금의 내 직업과 위치에서 그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나는 소속감을 매우 중요시하는 편이다. 그렇기에 지금의 내가 소속되어 있는 직장도 내가 좋던 싫던 나와의 인연을 갖고 있는 곳이기에 나의 발전에서 더 나아가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런 목표를 갖고 매진하는 것이 고수의 기본적인 자세다. 그러나 주변을 돌아보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회사의 업무 시간 배려로 육아와 일 모두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었음에도 출근하면 그저 채팅과 인터넷 하기에 바쁘고 업무 성과에 대해서는 차일피일 미루는 직원이 있다. 업무에 대한 진행 상황을 보고할 때면 이런 저런 거짓말로 둘러대는 모습을 보면서 조직에 해를 끼치는 하수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게 된다. 이를 보면 고수로서의 삶은 나이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알게 된다.

 

어찌보면 이 책이 너무나도 전형적인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늘 의문을 가지고 있는 내게 하나의 이정표가 되어 준 책이다. 앞으로는 매순간 내가 하수로서의 삶이 아닌 고수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며 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